마침내 드러나다
봅 쇼그렌 저, 이숙희 역, 죠이선교회 출판부, 1995년 8월 8일 초판 발행, pp. 206, 6500원
(2009년 9월 30일 읽음)
제1장 누가 주인공인가?
* 선교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선교지에 나간 사람에 관한 예화가 나온다. 그를 선교지로 보낸 사람들의 모임도. 그는 하나님을 모른 채 소망 없이 살아가는 종족에 대한 교회의 책임을 일깨워야 한다는 비전에 따라 살고 있다.
* 당신은 어떠한가? 이 큰 계획을 이루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커다란 그림에 비긴다면, 그 그림을 구성하는 매일의 수많은 사건 가운데 당신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있지 않겠는가? 당신의 기독교의 최전선에서 벗어나 피와 땀과 눈물과 기쁨을 알지 못한 채 살고 있지 않는가? 당신은 작은 세상에서 작은 삶을 살며 만족하고 있지 않은가?
* 이 책을 읽은 후 당신 삶에 새로운 통찰력과 경험이 생기고, 세상 가운데서 당신의 역할을 발견하기 바란다.
* 당신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세계 수준의 비전을 가지며, 위기에 처한 현 시대를 하나님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기도하라.
주인공
* 우리가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한다면, 우리 삶의 모든 면에서 주님의 주권이 점진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의 참된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기 위한 첫째 단계는 자신에 대하여 죽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자라면서 네 가지 죽음을 경험한다. (1) 자아에 대한 죽음, (2) 가족에 대한 죽음, (3) 국가에 대한 죽음, (4) 인류에 대한 죽음이다.
((여기서 죽음이란 각각에 대한 나의 소유권을 버리는 것을 말한다.))
- 한 개인이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는 길은 바로 이 마지막 죽음인 인류에 대한 죽음을 통해서이다.
*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일하신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 돌리게 하시려고 역사 하신다.
* 성경을 하나님 중심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성경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하나님을 중심에 놓아야 한다. 인간을 위하여 죽는 것은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다. 그는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려고 오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의 본을 따라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삶을 통하여 사람이 무엇을 얻을 것인가에 우선적인 관심을 두지 않고, 하나님이 무엇을 얻으실 것인가에 관심을 두셨다.
* 예배는 우주의 하나님을 경외하며 위로 향하여 지속적으로 사는 삶의 양식이어야 한다.
- 우리 각자는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야 한다. "내 삶을 하나님께 드릴 때 하나님은 거기서 무엇을 얻으시는가? 나를 구원하심으로 하나님은 무엇을 얻으셨는가? 나는 하나님을 얼마나 기쁘시게 할 수 있는가?" 우리 삶의 목적이 "하나님이 세계 선교를 통해 무엇을 얻으시는가?"라는 질문과 관계된다.
* 이러한 하나님 중심의 초점을 갖고 있어야 우리는 우리의 사역 자체를 목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연구과제
* 그리스도인이 성경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으려면 어떤 네 가지 죽음이 선행되어야 하는지 설명해 보라. - (1) 자아에 대한 죽음, (2) 가족에 대한 죽음, (3) 국가에 대한 죽음, (4) 인류에 대한 죽음
* 이 죽음 중에 당신이 통과하지 않은 것은 어떤 것인지 살펴 보라.
* 당신이 하나님께 크게 영광을 돌렸던 경우를 회상해 보라. 그것은 다양성(문제점, 문화)이 연합을 이룬 결과였는지 생각해 보라.
* 모든 나라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보다 큰 영광을 하나님께 드린다는 목표에 당신의 사역이 수단이 되는지 설명해 보라.
* 당신의 삶 가운데로 하나님께서 보내신 외국인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들에게 전도하라.
* 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는 의미를 이해한 에티오피아 멀씨 부족을 위해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