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제13장
(출 1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출 13: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출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 (출 13: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출 13: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출 13:6)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출 13:7)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출 13: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출 13: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출 13:10)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
※성경에서 처음으로 “거룩하게 하다”(Sanctify)라는 말이 나온다. 성경은 자체가 사전이 되어 설명한다(출 13:2). “거룩하게 하다”는 “따로 떼어 놓다”(set apart)의 의미이다.
◎(2절)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 이는 내 것이니라
-이 구절은 명백하게 12:12을 말한다.
-이스라엘의 첫태생은 이집트의 첫태생과 같은 위치에 있다. 그래서 그 구원에 대한 대가로 하나님께 완전히 드려져야만 되는 것이다. (고전 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이집트에서 죽임당한 첫태생은 모두 남자 아이들이었으며 짐승 중에서는 수컷이었다.
◎(8절)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14절도 같은 말인데 두 구절 모두 11절의 때를 가리킨다.
◎(9절)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And it shall be for a sign unto thee upon thine hand, and for a memorial between thine eyes, that the Lord's law may be in thy mouth(이것이 네게는 네 손에 표적이 되고 네 눈 사이에는 기념이 되게 하여 주의 법도가 네 입에 있게 하라)
-구원받은 히브리인이 무엇을 행해야 하고(네 손에), 무엇을 보아야 하고(네 눈 사이에), 또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를(네 입에) 가르쳐 준다.
-여기에서는 무슨 내용을 기록하여 누가 그것을 부착하라는 말이 없다(구체적으로 문자적으로 취하라는 지시가 없다).
-sign(표적): 유월절의 누룩 없는 빵을 언급한다(6,7절). 누룩 없는 빵은 손에 대한 표적을 말하는데 그것은 순수한 행위들을 말한다. 누룩 없는 빵은 눈과 관련된 표적을 말하는데 그것은 순결하게 보는 것을 말한다(마 6:22, 욥 31:1).
(출 13: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출 13:12) 너는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과 네게 있는 가축의 태에서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출 13:13)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출 13:14)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찌 됨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출 13:15) 그 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 (출 13:16) 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
※16절에서는 9절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이번에는 표적이 누룩 없는 빵이 아니라 첫태생을 온전히 드리는 것을 말한다.
◎(13절)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13절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 모두를 말한다. (욥 11:12) “허망한 사람은 지각이 없나니 그의 출생함이 들나귀 새끼 같으니라” (잠 26:3)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재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
-마태복음 21:2-9에서 말하는 “아무도 타보지 않은 나귀”는 위대한 예표로서 구원받지 못한 사람을 말한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매달려 있어”(갈 3:13) “저주받았다.” (갈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그 어린 양은 나귀 대신 매달리신 것이다.
-구속을 위해서는 어린 양이 필요하다. (골 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유월절 어린 양이 본문에 다시 나타난다(출 12:46).
-처음 태어난 남자 아이는 반드시 어린 양으로 대속해야 한다. 그러나 나귀의 경우처럼 목이 부러지는 것에 대한 내용은 없다. 인간 제물은 율법 아래에서 금해졌다(미 6:7).
-“처음 난 모든 자는”: 첫태생의 “모든” 사람은 어떤 특정 그룹으로부터 분리된 선택된 첫태생들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기 원하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원하신다. 아무 것도 받을 자격도 없는데 주어지는 은헤이다.
(출 13: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출 13: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대열을 지어 나올 때에 (출 13:19)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가졌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하게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반드시 너희를 찾아오시리니 너희는 내 유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더라 (출 13:20) 그들이 숙곳을 떠나서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출 13: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출 13: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17절)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영적 적용) 하나님께서는 새로 믿게 된 신자들을 아주 부드럽게 대하셔서 이집트에서 갓 나온 신자들이 성장하고 무장할 수 있을 때까지는(히 5:14) 전쟁에(엡 6:10) 가담시키지 않으신다.
◎(17절)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그 이유는 18절에서 알게 된다.
-이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만나기로 되어 있다.
(1)이스라엘 자손은 요단강 동쪽에서도 서쪽에서와 마찬가지로(민 21-31장) 많은 전쟁을 치른다.
(2)이스라엘 자손이 약속의 땅으로 출발했을 때(민 13,14장) 이들은 블레셋인들의 땅 바로 옆에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후에 골리앗과의 전쟁에서 살아남은 블레셋 거인들을 모두 죽였다(민 13:33, 삼상 17:4).
◎(18절)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But God led the people about, {through} the way of the wilderness of the Red sea(홍해의 광야 길을 통과하도록 인도하셨으니)
-이스라엘이 고센에 있는 홍해바다(오늘날 수에즈 운하가 있는 곳)을 건넜다는 것은 성경의 근거와 맞지 않다.
-홍해 바다가 고센에 있는 갈대바다를 말한다면 고센 지역에서 고센 지역으로 이동하는데 밤낮으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13:2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블레셋인들의 땅의 길로 인도하지 않으셨다고 말씀하셨다(17절). 고센 지역에서 동쪽방향으로 어떻게 이동하든 간에 이 블레셋인들의 땅에 들어서고 만다.
-이스라엘 민족은 방향을 바꾸어 돌아섰고(turn, 출 14:2) 동쪽이 아닌 남동쪽으로 내려간 것이다.
◆출애굽 경로
(1)이스라엘 자손이 건넜던 바다에는 그 해안에 에시온게벨이 있다. (왕상 9:26) “솔로몬 왕이 에돔 땅 홍해 물 가의 엘롯 근처 에시온게벨에서 배들을 지은지라.” 이곳에도 “늪 지역”이 약간 있다. 에시온게벨은 아카바만에 있는 “엘랏”(Elath)으로 수에즈운하로부터 해상으로 200마일 이상 떨어져 있다.
(2)이스라엘 자손이 건넜던 바다를 따라가면 에돔의 해변이 나온다(신 1:40; 2:1). (신 1:40) “너희는 방향을 돌려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하시매” (신 2:1) “우리가 방향을 돌려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서 여러 날 동안 세일 산을 두루 다녔더니” 에돔의 경계는 수에즈 지역에서 어떤 방향으로든 50마일 이내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3)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를 떠난 후 바다를 건넜을 때 진을 쳤었다(민 14:25; 21:4; 33:11). (민 14: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민 21:4)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민 33:11) “홍해 가를 떠나 신 광야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이 건넜던 바다가 고센 지역에 있는 바다라면 고센 지역을 떠난 후 2백만명이 40년 동안 진을 치기 위해 고센의 늪 호수들로 되돌아왔다는 말인데, 이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4)이스라엘 자손이 건넜던 바다가 말랐던 것은 요단강이 말랐던 것과 똑같다. (수 4:23)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5)이스라엘 자손이 건넜던 바다는 이집트 군대가 빠져 익사할(15:4) 정도로 깊었다(15:5). 물무더기가 수직으로 멈춰서서(15:8) 홍수처럼 이들을 쓸어버렸던 것이다.
-“갈대 바다”(sea of Reeds, 히브리어로 “Suph”)는 홍해(Red Sea)를 말한다고 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사야 18:2은 왜 홍해가 갈대바라로 불리는지를 말해준다. 갈대로 만든 배들이 많이 다녔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
<경로 1> <경로 2>
-이스라엘 자손은 고센으로부터 남동쪽으로 내려와 홍해의 북단 끝에 진을 친다(13:20). 에담까지 내려온다.
-불기둥으로 인도받는다(22절). 이 기둥은 이스라엘 민족과 같이 있다(느 9:19). 벧여시못까지 이 현상은 계속된다(민 33:49).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있어서 이 불기둥은 길을 가는데 있어서 빛이다(살전 5:1-6).
-에담에서 이스라엘 자손은 북동쪽으로 방향을 돌려 “블레셋인들의 길”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 더군다나 동쪽으로 간다면 홍해를 건너지 않고서도 시내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음의 두 가지 일을 행하시기 전에는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완전히 구해내실 의향이 없으시다.
(1)파라오와 그 군대를 멸망시키는 것.
(2)자연의 법칙을 거슬러서라도 구원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시는 것.
◆19절의 영적 진리
-요셉은 예수 그리스도의 유형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뼈들은 이 지상에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 예수 그리스도의 뼈들은 모두 휴거되었다(눅 24:39, 행 1:9.10).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골 1:27). 즉 예수 그리스도와 한 몸이기에 뼈들도 이 땅에 남아 있을 수 없다. 모든 그리스도인의 뼈들은 휴거될 것이다(고전 15:41-52).
-출애굽기 13:19은 단순히 창세기 51:25의 성취만이 아니다(히 11:22). 그리스도인과 관련되어 하나님의 나팔과 천사장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 출애굽기 14장과 15장은 산 자들과 죽은 자들이(요 11:25,26) 휴거되어 깊음을 통과하는 사실을 예표한다(합 3장, 삿 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