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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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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30 09:12

출애굽기 제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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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제12

 

(12: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12: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12: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12: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12: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12: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12: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12: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2: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구약에는 십자가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이 많다.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시기 1400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내용 가운데 최소한 12가지를 다룬다.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And the Lord spake unto Moses and Aaron in the land of Egypt saying,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이 달은 바빌론 포로 이후에 느헤미야 2:1에서 니산”(Nisan)월로 불린다. (2:1)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 니산월에 왕 앞에 포도주가 있기로 내가 그 포도주를 왕에게 드렸는데 이전에는 내가 왕 앞에서 수심이 없었더니

-이때까지 이스라엘은 9-10월에 해당하는 달(“티스리혹은 에다님” - 23:16, 왕상 8:2)을 첫째 달로 사용해 왔다. 이때는 전통적으로 창조의 날로 여겨져 왔다(920-23) (23: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아빕이라는 말은 푸른 이삭의 달이라는 뜻이다. 일종의 음력?) (왕상 8:2)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다 에다님월 곧 일곱째 달 절기에 솔로몬 왕에게 모이고

-바빌론 사람들과 앗시리아인들은 항상 4(니산누)을 첫 달로 시작했다.

-이집트인들은 7(“토트”(Thoth)를 첫 달로 시작했다.

-이런 배경에서 이스라엘은 두 가지 달력을 사용했다. 일곱 째 달에 있는 욤 키퍼에서 시작하는 보통 달력과 첫째 달의 유월절에서 시작하는 종교 달력이다.

 

(3)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In the tenth {day} of this month they shall take to them every man a lamb(이 달의 십일 째 되는 날 그들 각자는 ... 어린 양 한 마리를 취할지니)

-본문에서 10일째 되는 날이라든지 14일째 되는 날과 같은 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순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데 있어서나 유월절을 지키는 데 있어서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는다.

-어린 양은 니산월 10일 째 되는 날 취해져서” 14일째 되는 날 간수된다.”

-니산월 10일째 되는 날: 예수님께서 장례를 위해 기름부음 받은 날은 예수님께서 승리의 입성을 하기 바로 전날이다(12:1-9). - (고난주간 요일별 예수님 행적 추가 조사 필요?)

-니산월 11일째 되는 날: 예수님께서 나귀와 나귀 새끼인 어린 수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심(21)

-니산월 12,13일째: 예수님이 가르치심

-니산월 14일째 되는 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셨다.

-아인스워스(Ainsworth)의 계산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처형당하신 시간은 유월절 어린 양을 잡는 통상적인 시간에서 한 시간도 차이나지 않는다. 전에 랍비였다가 회심한 많은 사람들은 요한복음 19:30에서 예수님께서 소리 지르신 것이, 유월절 어린 양의 목에 제사장의 칼이 떨어지는 그 순간이었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정확히 유월절 어린 양으로 죽으셨다.

 

(3)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they shall take to them every man a lamb(그들 각자는 ... 어린 양 한 마리를 취할지니)

-이 어린 양은 아담이 입은 옷을 통하여(3:21), 또 아벨이 드렸던 희생제물을 통하여 예시되었다.

-이 어린 양은 사람으로 묘사되고(53:3-6) 세례 요한에 의해 신분이 밝혀진다(1:29).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이 어린 양을 영광스럽게 하신다(: 5:13).

-이 어린 양은 구유에서 태어나셨고, 목자들은 이 어린 양을 바라볼 수 있었으며(2:20), 천사들과 그룹들은 이 어린 양께 엎드려 경배했다.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for the lamb

-식구가 한두명 뿐이라면 이웃을 초청하여 어린 양을 함께 나눈다.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Your lamb shall be without blemish

-(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5: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유다도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으며 (27:4) “이르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빌라도의 아내 역시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다. (27: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사형집행에 참여한 백부장 또한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다. (23:47)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그 어린 양을 가장 증오했던 적들은 흠을 찾아내는 데 실패했다. (8:46)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6)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and the whole assembly of the congregation of Israel shall kill it in the evening.(이스라엘 회중이 전체 모임에서 저녁 때에 그것을 잡을지니라)

-대략 10만 마리의 어린 양들이 죽을 텐데 그 전체를 그것”(단수)이라고 말한다.

-모세는 마태복음 27:25의 장면을 미리 보았을까? “그의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리라.”

-모세는 어린 양이신 예수님께서 죽으실 때 아직 저녁도 되기 전인 오후 6(유대인의 저녁”) 이전에 태양이 빛을 잃어 어둡게 되리라는 사실을 알았을까? 왜 모세는 어린 양의 목을 자르라고 말하지 않았을까?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And they shall take of the blood, and strike {it} on the two side posts and on the upper door post of the houses, wherein they shall eat it.(그리하여 그들은 그 피를 취하여 자기들이 그것을 먹을 그 집들의 양쪽 문기둥과 문 윗 기둥에다 뿌릴지니라)

-피가 세 곳에 묻었다. 왼쪽의 강도와 오른쪽의 강도, 그리고 이들 중간에 있으면서 이 둘보다 더 높이 달린 또 한 사람. (어떻게 모세는 죄 없는 그분이 중간에 달리실 것을 알았을까? 결코 인간의 통찰력이나 우연한 추측으로는 알 수 없다. 바로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던 것이다.)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And they shall eat the flesh in that night, roast with fire, and unleavened bread; {and} with bitter {herbs} they shall eat it.(또 그들은 그날 밤에 그 고기를 먹을지니 불에 구워서 누룩 없는 빵과 쓴 나물을 함께 먹을지니라)

-이 내용은 9절에서도 강조된다.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 다 불에 구워 먹고

-무교병(누룩 없는 빵)은 죄로부터의 성별을 의미하며 쓴 나물은 이집트 생활을 떠오르게 한다.

 

◆영적 적용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속받고 용서받으려면 어린 양 한 마리가 필요하다(3a lamb)

2. 그러나 어린 양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양을 받아들여야만 한다(4the lamb)

3. 그러나 양이 있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그 양을 스스로 취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야 구원에 이를 수 있다.(5Your lamb)

 

◆예표

-십자가에 달린(8,9) 예수 그리스도에게는 물이 없었다.

-예수님은 죄인의 입장에서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27:46). 성경 전체를 통해 볼 때 하나님의 진노는(희생제물 위에 내려진다) 불로써 설명된다(11:1-3, 89:46, 4:4, 30:27, 3:12, 20:47).

 

(9)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이것은 레위기에서 언급된 번제물이 드려지는 방식이 아니다. 이 제물은 번제물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12:27)라고 한다.

-이 제물은 제사장이 드리지 않는다. 구원이 개인적이듯이 개인적으로 드린다.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And ye shall let nothing of it remain until the morning(아침까지는 아무것도 남겨두지 말지니)

-11절까지에서 이 어린 양이 일곱 번이나 단수(it)로 표시된다. 15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먹으려면 최소한 10만 마리 이상의 양들이 죽었을 텐데도.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2: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12:15)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12: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가 되리니 너희는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12: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처음 난 것(첫태생)은 도덕적 상태나 행위와 상관없이 죽음에 이른다(6:23). “허물과 죄 가운데태어난 인간의(2:1-9) 완벽한 모습이다.

-피를 적용시키지 않는다면 이집트인들의 첫태생 뿐만 아니라 히브리인들의 첫태생도 죽게 된다(요일 2:1,2).

-이날 밤에 아이를 잃은 이집트인들에게 할 수 있는 말은,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4:17).

 

◆첫태생//firstborn

-이 말은 출애굽기 11:5, 13:15에서 정확히 네 번씩 언급된다. (11:5) “And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shall die, from the firstborn of Pharaoh that sitteth upon his throne, even unto the firstborn of the maidservant that {is} behind the mill; and all the firstborn of beasts.” (13:15) “And it came to pass, when Pharaoh would hardly let us go, that the Lord slew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both the firstborn of man, and the firstborn of beast: therefore I sacrifice to the Lord all that openeth the matrix, being males; but all the firstborn of my children I redeem.”

 

※성경에서의 4 부류의 첫태생

(1) 가족에서의 장자(10:15; 48:14,18)

(2) 하나님으로, 그리고 사람으로 나신 주 예수 그리스도(2:7, 1:25, 1:15,18, 8:29).

(3) 이집트에서의 이스라엘(4:22,23)

(4) 사망의 첫태생(18:13) - “사망의 장자”(the firstborn of death)

 

(11)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다급하다.

-“허리에 띠를 띠고” : 에베소서 6:10-14의 군사와 같다. 허리를 질끈 동여매고(왕상 18:46)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

-“발에 신을 신고” : 에베소서 6장의 군사처럼 어느 곳이든 평안의 복음”(6:15)을 증거할 준비가 되어 있다(10:15).

-“손에 지팡이를 잡고” : 야곱이 도망한 그때처럼 지팡이를 쥔다(32:10).

-“급히 먹으라” : 피를 적용하는 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이집트를 떠나는 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이미 자신의 능력으로 이집트의 신들을 다루셨다(6-11).

-그러나 이번에는 가축뿐만이 아니라(9:6,25) 개구리, 고양이, , , 돼지, , 낙타, , , , 파리, 악어, , 인간들을 치신다.

 

(12:18)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2:19)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12: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12: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의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12:22)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12: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12:24)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12:25)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12:26) 이 후에 너희의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12: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12:28) 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18,19,20) 무교병, 누룩

-“누룩에 대해 말씀하신다.

-유월절인 아빕월의 14일째 되는 날은 오후 6시로 끝나고 곧이어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무교절인 15일째 날이 시작된다. 누룩없는 빵은 오후 6시에 먹는다. (오후 6시는 이틀에 걸쳐 있다.)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영적 적용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성별된 삶이어야 한다.

-교리적으로 누룩이 없어야 하고 (16: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the doctrine)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실제 생활 가운데서도 누룩이 없어야 한다. (고전 5:6-7)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20)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영적 적용

-말씀은 음식이다. (4: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된 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명령이 한가지로 28절까지 전달된다.

-(22) “우슬초” : 성경에서 자주 언급되는 식물이다. 요한복음 19:29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마음 속에 있는 죄를 정결케 하는 데 사용된다(14:4, 6:51, 19:6, 51:7).

-(21) “죽임 당하는 어린 양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이다(고전 5:7).

-(27) “집들은 집합적 의미의 가족을 말한다.

-(23) “죽음의 천사에 대해서는 출 11:4에서 언급했다.

-(22) “뿌리고는 때린다는 의미가 있는데(strike) “어린 양의 죽음”(14:65)을 강조한 것이다.

-(27)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이제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죄인들은 하나님을 경배한다.

 

(12:29)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12: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12:31)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12:32) 너희가 말한 대로 너희 양과 너희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12:33)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그 백성을 재촉하여 그 땅에서 속히 내보내려 하므로

(12:34) 그 백성이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

(12: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12: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교훈: 피 아래 있으면 안전하다. 피가 없으면 잃어버린 사람이다.

 

(30)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모든 집의 장자는 하나님의 심판이 내려졌을 때 죽임을 당했다. 피로 인해 살아남은 사람들은 그 밖에 일어났던 일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다.

-이 시간에 파라오는 진실로 회개의 열매를 맺는 것 같았다(31,32).

-민수기 3:43에 보면 장자의 수가 기록되어 있다. 그 수는 22,273명이다.

 

※이 장면에서 이방인의 시간이 사용되었다. (22)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31)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들은 밤에이집트를 떠난다(12:42). 이것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나기 전까지는 로마 시간을 썼다는 것이다. 히브리 시간으로 아침은 오전 6시가 되어야 시작된다. 히브리인의 저녁은 오후 6시에 시작된다. (22아침까지 한 사람도 문밖에 나가지 말라”, 그리고 31밤에 떠났다에서 오전 0시 이후 아직 밤일 때 떠났다?)

 

(12: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12:38)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12:39)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12: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12: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12: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37,38)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수많은 잡족과

-이 숫자를 문자적으로 받아들일 경우 이스라엘 전체 민족은 최소한 2백만 명이 된다.

-민수기 1장에서 20세 이상의 남자의 수만 60만명이 넘는다고 한다(625,550).

 

(42) 이 밤은 ...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It {is} a night to be much observed unto the Lord(그 밤은 주께 중히 지켜야 할 밤이니)

-바울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22,24,26) 하나님께서 자신을 이집트에서 구해낸 사실을 이야기했다.

-순례자로서의 생활은 창세기 12:1-3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어디를 소유해야 할지 어떤 땅을 정복해야 할지 모르는 체(11:8.9) 기거했다. 이 외로웠던 순례가 이제 전쟁에서 사용되는 무기들로 무장한(13:18) 군대가 되어(17:8) 출발하게 된다.

-이 밤의 중요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12: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12:44)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12:45)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12: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12: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12:48)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12:49)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이방인에게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12:50)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12: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43-45)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이 문맥의 요점은 아무나 유월절에 참여하지 못함을 말한다. 할례 받지 않으면(44) 참여하지 못한다.

 

(48)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이 부분은 예언이다.

-이 문맥에서 주의 만찬을 기념하는(고전 11:24)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 주의 만찬에는 거룩한 씨”(벧전 1:23)로 태어난 사람들만이 참여한다(고전 11:27).

-본문은 은혜 아래에 있다. 여기서 처음으로 의식을 지키는 명절과 관련되어(43절에서 규례<율례, the ordinance>라고 불렀다) 의식법이 언급되었다. 율법은 아직 모세에게(1:17)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앞으로 주어질 레위법이 어떠할 것인지 말하는 힌트는 이미 주어졌다. 구원은 은혜로 주어진다. 구원은 어린 양의 흘려진 피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유월절과 관련하여 여러 의식적인 규정들은 제시되어 있다(12:5,8,10,16,20,46,48).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십자가에서 일어날 것을 암시적으로 가리키는데, 모세조차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예표들을 준수하기를 원하셨다(20:8).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하나님의 결정이 어떤 것인지 분명히 알 수 있다(20:12).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하나님의 종(3:5)을 일찍 죽게 하신 것이다.

 

(51)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that} the Lord did bring the children of Israel out of the land of Egypt by their armies(그들의 군대대로)

-이 민족은 무기들로 무장되었다(13:18). 그들의 대장은 전사”(man of war)이다(15:3).

-비록 한번도 싸워본 적이 없고(13:17)피흘리기까지 강력한 훈련도 받은 적 없지만 이집트를 떠나올 때 이들은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갖추고 있었다. 이들은 군대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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