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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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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로마서 7:14-25

 

(롬 7: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롬 7:15)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원하는 이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

(롬 7:16)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롬 7:17)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롬 7:18)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롬 7:19)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롬 7:20)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롬 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롬 7: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롬 7: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롬 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롬 7: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요절 : 히브리서 12: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목사 친구와 점심을 먹으면서 대화를 나누다가, 슬프게도 각자의 사역 중인 친구가 도덕적으로 실패한 이야기를 언급하게 되었다. 이 실패한 동료를 놓고 함께 슬퍼하다가, 이제는 사역을 떠난 나로써 크게 의심했다. "누구든 유혹을 받을 수 있고 넘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친구는 영리한 사람이었는데, 어떻게 그 친구가 거기에 넘어갔는지 모르겠다."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내 친구가 대답했다. "죄는 우리를 어리석게 만든다." 그것은 내 주위를 끌 목적으로 급작스럽게 말한 문장이었다. 그런데 그것이 내게 영향을 미쳤다.

 

그때 이후로 나는 그 문장을 종종 생각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그 문장이 갖는 지혜를 확증한다. 하나님의 마음을 가졌던 다윗이 간통자와 살인자로 바뀌었다는 것을 달리 어떻게 표현할 수 있겠는가? 혹은 삼손의 무모한 선택은 어떻고? 또, 예수님의 제자 중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베드로가 공개적으로 예수님을 부정한 것도? 우리는 기껏 노력해야 우리 행동의 거의 대부분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바보 같은 존재이며 유혹 받기 쉬운 취약한 존재로서 흠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죄의 능력에 대해 승리하는 방법을 가지려면, 그것은 오직 우리의 힘과 지혜를 예수 그리스도께 의지할 때만 가능하다(로마서 7:24-25). 그분의 은혜가 우리의 가슴과 마음을 강하게 할 때, 우리가 바보 같은 선택을 하려는 우리 자신의 최악의 경향을 극복할 수 있다.

- Bill Crowder -

 

죄의 값은 매우 높다.

비록 지금은 그것이 낮게 보일지 몰라도.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해치는 능력은 자라날 것이다.

- Fitzhugh -

 

하나님의 영은 당신 힘의 원천입니다. 죄로 하여금 그 연결고리를 끊게 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영은 더러운 곳을 싫어하십니다. 구원받은 이후에 우리 몸은 하나님의 영인 성령이 거하시는 전이 되었는데, 우리 몸을 죄로 더럽히면 성령이 슬퍼하십니다. 물론 한번 구원의 선물을 받은 사람은 그것을 잃어버리지는 않겠지만, 죄된 생활을 하면 우리에게서 간증이 떠나갑니다. 우리에게서 영적인 힘을 찾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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