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소망이 있다
이인호 저, 익투스, pp.247, 15,000원
(2024년 10월 12일 정리)
(소감) 룻기를 복음적으로 해석한 이인호목사님의 명저. 책이 두껍지 않으면서도 간결한 문장들 속에 룻기의 진수를 잘 담았다. 매 문장이 꼭 필요한 말씀들로, 묵상이 녹아있는 문장들이 임팩트 있게, 맘속 깊게 다가온다. 두고두고 룻기를 묵상할 때마다 읽으면 좋겠다.
*** Underline ***
*시험을 당할 때면 문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흉년을 통해 하나님은 어떤 메시지를 주시고자 하셨을까? 그것은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 아래로 돌아오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흉년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왕이신 하나님께 돌아오길 원하셨다. 그런데 어리석게도 엘리멜렉은 눈앞의 풍요에 눈이 멀어 하나님의 통치 밖으로 넘어가 그모스 신의 땅으로 갔다.
*신자에게는 세상 사람들과 전혀 다른 원리가 적용된다. - 만일 문제가 생기면 그 원인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찾아야 했다.
*근원적으로 우리의 선택에는 언제나 영적인 이유가 있다. - 붕요한 것은 영적 상태이다. 하나님이 왕이신가, 아니면 자신이 왕인가? 바로 이것이다.
*고난의 때에 우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고난은 시험의 때요, 인내의 때다. - 우리 믿음의 선조들은 고통 중에 언제나 기도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우리 가정의 회복과 소망은 오직 주님이 우리 가정의 왕이 되시는 데 있음을 말해준다.
*예수님이 왕이신 가정은, 주님께 예배를 드린다. 주님의 말씀을 듣는다. 주님께 기도로 묻는다.
*“남았더라”는 단어는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에서 살아남은 자를 가리킬 때도 이 단어가 사용된다. - 하나님이 나오미를 남겨두신 것은 그녀에게 은혜를 주시고자 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남은 자를 통해서 일하신다.
*징계는 사랑하는 자녀 또는 백성에게 하는 것이고, 심판은 죄인이나 원수에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우연처럼 찾아오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을까? -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하라.
*** 책 소개 ***
영적 침체 속에서 믿음의 도약을 이루길 원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고 영적 침체를 경험할 때, 성도는 온전한 판단을 하지 못하고 사람의 눈으로만 세상의 일들을 바라보게 된다. 그 때 다시 신앙을 회복하고 믿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 책은 영적 침체 속에서 믿음의 회복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사람의 노력이 아닌 하나님의 일하심임을 보여준다. 특별히 ‘룻기’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이 택하신 가정 속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게 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고난 가운데에서도 인애와 헤세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보살핌을 경험하게 한다. 나아가 룻기에 나타난 모든 사건들이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의 모범이 되시는 예수님을 드러내고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인생에 어떠한 기대도 없을 때, 삶의 가치를 하나님의 관점으로 다시 정립함으로써 절망을 소망으로 바꾸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참된 축복을 주신다는 것을 경험하기 원하는 성도들에게, 또한 룻기에서 드러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경험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더욱 풍성한 은혜로 채우시는 하나님을 깨닫기 원하는 성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저자 소개
<이인호>
이인호 목사그리스도 중심적 성경 해석과 설교를 통해 성도들을 복음으로 인도하고자 늘 성령을 구하며 기도하는 열정의 사역자이다. 현재 성경 연구모임 아나톨레 창립 이사, 로잔대회 연합기도네트워크 지도, (사)복음과도시 이사장, 총신대 겸임교수로 섬기고 있으며, 더사랑의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건국대학교에서 영문학(B.A)을 전공하고, 총신신학대학원(M.Div)과 풀러신학교(D.Min)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믿음에서 믿음으로』, 『단단한 믿음』, 『기도하면 살아난다』, 『기도하면 달라진다』, 『기도하면 응답된다』 등이 있다.
■ 목차
1장 그래도 소망이 있다 (룻 1:1~5)
2장 버려진 것이 아니라 남겨진 것이다 (룻 1:6~18)
3장 때려서라도 돌아오게 하신다 (룻 1:19~22)
4장 기적은 우연처럼 찾아온다 (룻 2:1~7)
5장 누군가의 설 땅이 되라 (룻 2:8~13)
6장 다시 꿈꾸라 (룻 2: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