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AI 시대의 리더가 되는가?
권진혁 저, 청숲, pp.268, 15,000원
(2023년 8월 3일 읽음)
(소감) 한 편의 완성된 논문을 읽는 것 같다. 평상시에 공부 잘 하는 법에 관심이 많고 실제 실천도 잘 한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걸작이다.
*** Underline ***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인간의 창조성을 따라올 수는 없다.
*AI에 절대로 없는 것: 창의성, 비평적 사고, 소통, 협력
*AI로 완전 창작은 불가능하고 사람의 개입이 필요했다.
*AI와 차별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공감과 배려도 우뇌의 중요한 기능이다.
*AI를 적극 활용하면서 소통하고 협력하는 사람이 바로 AI 시대의 리더로 굳게 설 것이다.
*AI가 대체 가능한 영역은 단지 기억과 지식에 제한된다.
*미래의 필요를 인식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서 창의적 해결책을 찾아내는 교육, 맥락을 파악하고 전체적으로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교육이 필요하다.
*메타인지는 창의성 뿐 아니라 공감과 소통의 원천이며 지혜의 뿌리이다.
*자율성이 침해당하면 아이의 메타인지는 퇴보한다.
*아인슈타인 속에 숨어있는 재능은 바로 아인슈타인이 묻기를 좋아하고 혼자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생각하고 추론하는 것을 좋아했다는 점이었다.
*아이들끼리 놀이할 때 최고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자라난다.
*모든 스포츠는 메타인지 함양에 아주 좋다.
*자녀들이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을 내릴 때까지 기다려주고, 실패에서 자신의 힘으로 다시 일어설 때까지 사랑과 인내심으로 기다려주는 과정에서 회복탄력성이 자라난다.
*효율적인 기억법은 분산학습법, 기억꺼내기, 스토리텔링 기억법이다.
*사람 뇌의 능력은 고정적이지 않고, 도전과 노력으로 크게 변한다.
*IQ보다 어떤 마인드셋을 갖느냐에 따라 사람이 능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키우는 데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노력 없이는 어떤 재능도 결실을 보기 어렵다.
*사람 뇌의 독립적인 신경 발달계 영역: 주의력 조절계, 기억계, 언어계, 공간 정렬계, 순서 정렬계, 운동계, 고등 사고계, 사회적 사고계
*몰입에서 중요한 요소는 바로이다.
*부모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는 성적으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조심하고, 결과보다는 아이들의 노력을 친찬해 주는 일뿐이다.
*오히려 중요한 기초과학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서 무한한 응용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나온다.
*AI가 빅데이터 처리에 강하다면, 인간은 생각의 깊이를 키워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훈련으로 AI가 따라올 수 없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수학의 논리적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학을 공부해야 한다.
*뇌 속에서 성공의 시냅스 연결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두 가지 요소는 자율성과 도전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컴퓨터와 AI는 좌뇌가 하는 일을 수백만 배 더 빠른 속도로 해치우고 있다.
*AI가 우뇌의 영역을 침범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뇌의 비언어적 생각에서는 경험이 중요하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경험을 많이 쌓을수록 창의성에 도움이 된다. 각종 놀이와 운동, 다양한 음악과 미술, 여러 가지 체험과 여행, 취미활동 등 자유롭고 즐거운 삶의 경험들로부터 창의성이 솟아나온다.
*휴식하거나 잠자거나 멍 때리고 있을 때 번개같이 우뇌로부터 창의적 아이디어가 솟아나는 것이다.
*AI가 배울 수도 없고 할 수도 없는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소통을 통한 공감이다.
*** 책 소개(교보문고) ***
AI 시대의 직업과 교육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성장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4C 인재가 AI 시대의 리더가 된다.
최신 뇌과학이 발견한 신경가소성은 재능 개발의 길을 보여준다.
공감과 창의성이 나오는 우뇌 역량을 최대한 키우는 교육이 AI 시대의 리더를 만든다.
AI 시대에 직업에 혁명적 변화가 일어난다면 당연히 교육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것이 자명하다. 현재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은 빠르게 진행되는 직업의 변화와 AI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또한, 부모는 AI 시대를 대비하여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교사는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최근 뇌과학은 뇌 속에 숨어 있는 재능은 어떻게 계발하는가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은, AI가 좌뇌의 영역, 곧 기억이나 지식, 언어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지만, 우뇌의 영역은 접근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뛰어난 창의성, 동기부여, 맥락 이해, 큰 그림 파악하기, 공감 능력은 모두 우뇌의 영역이다. 지금까지 인류는 우뇌를 활용해서 예술과 과학에서 역사적으로 모든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왔다. 그래서 AI 시대에는 우뇌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모든 교육이 바뀌어야 하고, 우뇌 중심으로 자기 계발을 할 필요가 있다.
본서는 이런 최신 뇌과학의 새로운 발견과 메타 학습법을 융합하여 AI 시대에 최적화된 인재 양성법과 학습의 원리를 제시한다. 그리고 창의성이나 소통과 같은 우뇌 중심의 자기 계발의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 직장인,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교사들이 AI 시대에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목적으로 저술되었다.
첫째, 대학생들과 직장인들은 AI가 잘하는 영역과 인간이 잘하는 영역을 구분하는 안목이 생길 것이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창의성을 키우고, 자신의 최대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둘째, 부모들은 AI 시대에 필요한 메타 학습의 교육 원리를 이해하여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 자녀로 양육할 수 있다. 특히, 아이의 숨은 재능을 발견하고 AI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교사들은 본서를 통하여 과거의 교육과 AI 시대 교육의 본질적 차이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로부터 AI 시대에 필요한 교육 방법론을 발견하고 변화되는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 목차 ***
글 머리에
제1부 AI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
제1장 AI 시대는 어떻게 다가오는가?
AI 시대 직업의 60%는 아직 탄생하지도 않았다 18
과연 AI가 사람을 능가할 수 있을까? 23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 32
/강한 인공지능 /양자컴퓨터 /약한 인공지능
AI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35
AI에 없는 6가지 38
/AI는 생각이 없다 /AI는 감성이 없다 /AI는 창의성이 없다
/AI는 미래가 없다 /AI는 상식이 없다 /AI는 경험이 없다
우뇌 시대의 개막 48
/우뇌가 AI를 이긴다
제2장 생각하는 사람이 AI 시대를 이끈다
생각에는 정답이 없다 52
/빌게이츠의 깊게 생각하기 /스티브 잡스의 공감 생각하기
/아인슈타인의 거꾸로 생각하기 /에디슨의 끝까지 생각하기
메타인지: 자신의 내면을 생각하라 58
진짜 학습이 생각을 키운다 60
메타인지의 출발점 63
생각의 여백 66
메타인지를 키우는 법 69
/자율성 /도전의 즐거움 /스포츠 /친구와 토론하기
어떻게 회복탄력성을 키우는가? 75
/연약함을 인정하라 /생각의 전환 /회복탄력성은 실패를 먹고 자란다.
제3장 성장하는 사람이 AI 시대의 리더가 된다
왜 성장하지 못하는가? 83
메타학습법은 초능력이다 87
메타 학습법이란? 89
전념할 목표를 정하라 92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라 93
/마인드셋이란? /고정 마인드셋 /IQ 테스트의 오해 /성장 마인드셋
재능과 노력 102
/재능 발견하기 /노력으로 재능의 싹 키우기
어떻게 노력하는가? 107
(1) 점화 (2) 심층 연습 (3) 반복 연습
칭찬의 위험 112
/고정 마인드셋을 갖게 하는 칭찬
/성장 마인드셋을 갖게 하는 칭찬
두 가지 인생 시나리오 115
몰입으로 폭풍 성장하라 116
/게임 몰입 /학습 몰입
학습 능력의 역전 123
제2부 AI 시대의 리더를 키우는 방법
제4장 AI 시대를 주도하는 4C 인재
창의성의 보고 128
코딩 교육인가? 기초 과학인가? 130
강의식 교육과 토론식 교육 134
/강의식 교육 /토론식 교육
STEM 교육 139
사람과 AI의 동행 145
4C 인재 148
STEM 교육을 통한 4C 인재의 양성 151
제5장 뇌과학이 밝혀낸 메타 학습의 비밀
성공의 시냅스 : 신경 가소성 154
1. 메타 학습은 뇌의 구조를 바꾼다 159
뇌과학이 밝혀낸 성공적 메타 학습법 163
/기억꺼내기 /질문 만들기 /실패 효과 /친구 가르치기
놀라운 연결 기억법의 힘 172
/첫글자 연결기억법 /시각화 연결기억법 /키워드 연결 학습법
/스토리텔링 연결 학습법 /원리 스토리텔링 연결 학습법
120%의 도전의 비밀 182
/도파민 효과 /작은 성공의 경험이 큰 성공을 만든다
/강화학습 사이클
불확실성 효과 188
제6장 창의성은 우뇌에서 시작된다
AI는 좌뇌 영역을 침범한다 194
어떻게 우뇌를 키울까? 196
공감에서 시작되는 디자인 씽킹 200
창의성은 후천적이다 202
/창의적 환경 /인지적 유연성 /보상
창의적인 사고과정 207
/학습 /제한 /몰입 /융합 /직관
놀이 속에 숨은 창의성의 비밀 215
/뇌 발달단계 /가짜 놀이, 진짜 놀이 /레지오 에밀리아
보물창고 224
제7장 소통과 협력은 AI 시대의 필수역량이다
마타호세프? 229
소통의 3단계 234
/1단께: 자아소통 /2단계: 비언어소통 /3단계: 대인소통
소통의 고속도로 244
협력으로 AI를 능가한다 245
어떻게 협력 마인드를 키우는가? 248
/협력 마인드 함양은 가정에서
AI 시대 리더의 조건 251
/AI 협업 능력 /경계 너머의 소통 능력 /유연한 규칙
에필로그 256
더 읽을 책들 260
참고문헌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