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내핵은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EARTH’S INNER CORE SHOULDN’T EXIST!)
Scot Devlin 글, 이종헌 역
출처: creation magazine Vol. 42(2020), No. 1 p. 21
1930년대부터 지진으로 인한 지진파를 관측한 결과 지구의 외핵은 액체로 되어 있고 내핵은 고체로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의 연구팀은 지구의 “내핵이 전혀 존재해서는 안된다”고 결론을 내렸다.(1) ‘지구의 내핵 핵형성 역설’(2)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이전에 ‘핵형성 에너지 장벽’(아래를 보라)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지만, 초기 지구 역사에서 핵이 완전히 녹아있었다는 것은 내핵 형성에 대한 자연주의적 설명 앞에는 넘을 수 없는 장애물을 놓는 것이라고 말한다.
지구 형성에 대한 진화론적 이야기는 매우 뜨거운 공이 녹아 있었다는 것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녹아있던 지구의 공이 냉각됨에 따라 지구의 내핵이 니켈-철로 굳어졌다(‘얼었다’)고 가정한다(그림 2를 보라 - 참조: 압력이 매우 큰 곳에서는 다른 것보다 동결점이 훨씬 높다).
인위적인 핵형성처(예를 들면, 이물질)가 없이 액체가 고체로 변하려면 온도가 표준 동결점 아래로 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필요한 온도로 추가로 떨어지는 것을 ‘핵형성 에너지 장벽’(NEB)이라고 하며 구름에서 그 영향을 관찰 할 수 있다. 물방울이 핵형성처로 작용하는 먼지 입자 없이 얼음으로 바뀌려면 온도가 –35°C(-31°F) 아래로 떨어져야 한다.
핵형성 이론은 지난 100 년 동안 논의되고 테스트되었지만, 그것을 지구의 내핵 형성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았었다. NEB를 포함함으로써 Case Western University 팀은 지구의 액체 금속 핵이 결정화되려면 그 전에 표준 동결점 이하로 1,000°C의 냉각이 필요하다고 계산했다. 이것은 진화론 적 핵형성 모델이 작동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내핵의 형성에 필요한 시간은 기존에 예상하던 10억 년을 훌쩍 뛰어넘어 최소한 100 억 년 이상으로 넘어가며, 전체 지구의 나이로 짐작되는 45억 년보다도 훨씬 길다.
지구 자기장에 대한 자연주의적인 설명에 내핵의 형성과 성장(그림 2를 보라 - 지구가 냉각됨에 따라 더 많은 외핵이 내핵으로 동결한다)도 필수적이다. 이것은 태양으로부터의 유해한 방사선에 대한 중요한 방패이며, 이것이 없이는 지구상에 생명이 불가능하다!
Case Western 팀은 너무 많은 위험을 감수하면서, 핵형성 씨앗이 핵으로 유입되어 핵형성 장벽을 낮출 수 있었다고 제안함으로써 내핵 형성에 대한 자연주의적 설명을 구해내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이 씨앗은 녹지 않은 상태로 중심까지 살아남아야 하므로 반경이 10km(6 마일) 정도로 거대해야 한다. Case Western 팀은 이것을 달성할 수 있는 알려진 가능한 메커니즘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다.
따라서 오랜 연대 지구 형성 이론에 대한 수수께끼; 내핵의 존재는 당황스러운 역설이다.
그러나 지구가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광대한 시대에 걸쳐 형성되지 않았다는, 기원에 대한 성경적 입장에서 시작한다면 그러한 역설은 없다. 하나님이 창조 주간에 그것을(그리고 그 핵을) 창조하셨다.
References and notes(참고문헌과 주석)
1. Specktor, B., Earth’s inner core shouldn’t technically exist; livescience.com, 9 Feb 2018.
2. Huguet, L., Van Orman, J.A., Hauck, S.A., Willard, M.A., Earth’s inner core nucleation paradox, Earth and Planetary Science Letters, 487(201):9–20, 2018.
SCOT DEVLIN B.Sc.(Hons)
Scot has a first class honours degree in geophysics from the University of Leeds (UK) and has worked in civil engineering, in the petroleum industry, and in the field of medical devices. He now works as a fulltime speaker and scientist with Creation Ministries International (Australia). For more: creation.com/scot-dev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