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카마라사우루스
Philip Robinson 글, 이종헌 역
출처: creation magazine Vol. 41(2019), No. 4 pp. 38-39
진화론자들은 “우리가 공룡에 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은 화석 연구에서 배운 것입니다(1)”라고 빠르게 말한다. 왜? 그들은 인간과 공룡이 공존한 적이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공룡은 6,600만년 전에 잔존물만을 남기고 죽은 것으로 추정되며 사람은 그보다 수천만 년 후에 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공룡에 관한 그림, 조각 등등 사람이 만든 표현물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A sauropod?(용각류?)
1975년 중국 허난성 산멘시아(Sanmenxia)에 있는 무덤에서 발굴된 동주 말기(기원전 3 세기)의 와인 용기(2)는 이것을 아름답게 보여준다. 청동으로 주조되고 거기에 많은 금 상감세공이 여전히 보존되어 있는 이것은 놀라운 예술적 수완이 분명하다. 분명히 공룡으로 보이는 네 마리의 동물이 와인 용기의 각 면에 하나씩 두드러져 있는데, 그것이 용각류의 공룡으로 쉽게 인식된다. 모서리를 넘어서 들여다보고 있는 길고 가는 목 끝에 있는 특별히 둥근 머리 때문에 그것이 카마라사우루스를 잘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두꺼운 근육질의 다리가 몸에서 내려오고 꼬리는 뻗어나와 공중에 떠있으며 용기의 면에 닿지 않고 있다.
A hidden agenda?(감춰진 의제?)
이 와인 용기는 사진으로 촬영되었고 1980년에서 1981년 사이에 여러 중국 고고학 전시물과 함께 미국에서 순회 전시되었다.(3) 현재는 중국 허난성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흥미롭게도 와인 용기에 관한 최초의 중국 책에는 그 동물들이 “용 모양”으로 묘사되어 있다.(4) 물론 ‘용’은 1841년 리차드 오웬 경이 보다 현대적인 단어인 ‘공룡’이라는 단어를 붙이기 이전에 공룡과 같은 종류의 동물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단어였다. 그런데 미국 순회전시 4년 후에 쓰여진 책에서는 “긴 목을 가진 고양이과 동물”로 묘사되어 있다. 관찰자에게는 그들이 보고 있는 동물을 어떤 단어가 더 정확하게 묘사하는 지 분명히 해야 했었다.
Accurate depictions(정확한 묘사)
같은 미국 순회전시에 등장한 청동제 다른 품목으로 코끼리, 황소, 표범, 코뿔소, 숫양, 호랑이 및 조류와 같은 다른 동물들이 있는데 모두 정확한 비율로 매우 분명하게 묘사되어 있었다. 이러한 분명한 표현으로 정확히 상세하게 묘사되었다는 것은 이들 동물들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잘 알고 있는 누군가가 그것들을 만들었음이 분명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마찬가지로, 와인 용기를 담당하는 사람은 용각류 공룡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고 있어서 그대로 주조할 수 있었다는 것이 분명하다.
머리의 둥근 모습을 보여주는 카마라사우루스의 두개골 주물
대홍수 이후 수세기 동안 사람들이 공룡을 묘사한 것이 변화해 가는데, 특히 이것이 분명한 예가 되는데, 가능한 예외로 팽팽하게 말아 올려진 꼬리를 들 수 있다. 이것은 공간을 절약하기 위한 예술적 장치 일 수 있다. (용각류의 꼬리는 수평으로 곧게 뻗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가장 잘 알려진 용각류 골격, 젊은 카마라사우루스(Camarasaurus lentus). 목이 뒤로 젖혀진 전형적인 ‘공룡 죽음 자세’를 주목하라. 이 경우에는 꼬리도 뒤로 젖혀져 있다. 이것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공룡이 죽을 무렵에 물속에 잠기고 있다는 것이다(creation.com/water-death-throes를 보라). 위의 이미지는 원본 화석과 더 가깝게 일치하도록 창조지 편집자들이 변경한 것이다.
Biblical history fits(성경 역사와 들어맞는다)
이 중국 카마라사우루스는 인간이 비교적 최근까지 다양한 공룡과 함께 살았으며 그것을 묘사했다는 실질적인 증거가 풍부하다는 것에 증거 하나를 더 추가하는 것이다.(5) 이것은 사람과 공룡 둘 다 창조주간의 제 6일에 창조되었다고 하는 성경의 역사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각 종류의 공룡 암수 한 쌍이 약 4,500년 전에 노아의 대가족과 다른 육상 척추동물과 함께 방주에 들어갔었다. 그리고 공룡은 방주에서 나온 이후에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이후 수천 년 안에 멸종되었다.
References and notes(참고문헌과 주석)
1. Charig, A., A new look at the dinosaurs, British Museum, London, p. 25, 1983.
2. A Selection of Ancient Chinese Bronzes, Wenwu Press, Peking, 1976.
3. Fong, Wen, (Ed.) The Great Bronze Age of China,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285, 1980.
4. Ref. 2, p. 19.
5. For other examples see: creation.com/brass-behemoth, creation.com/angkor-dinosaur, and the book Nelson, V., Dire Dragons, available creation.com/s/10-2-581.
PHILIP ROBINSON, B.Ed., M.Div.
has been an associate speaker and writer for Creation Ministries International (UK/Europe) in a voluntary capacity since 2009. For more: creation.com/phil-rob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