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 무엇인가?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 여기서 "세상"은 사회와 물리적인 지구를 포함하는 세상이 아니다. (문맥에서 살펴야 한다.)
- 여기서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 놓여 있는 멸망하는 사람들, 곧 죄인들을 말한다.
- 하나님의 관심의 대상은 사람들이며 하나님은 죄인들이 독생자를 믿음으로 그분께 나아오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이 세상 사회와 제도가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2. 하나님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 "독생자를 주셨으니"
- 죄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해결책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시다(행 4:12).
- 우리 주님은 물론 모든 사도들도 사회구원이나 자연구원에 참여한 적이 없다.
3. 하나님은 무엇에서의 구원을 말씀하시는가? -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 죄인들의 멸망으로부터의 구원이다.
- 참고: 지옥에 관하여 말해주는 구절 = 눅 16:24, 계 21:8
4.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이유는 우리의 죄와 그 형벌을 제거하고(요 1:29, 3:36), 그분을 믿는 사람 누구에게나 그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나눠주시기 위함이다(요 10:18; 12:24; 17:2,3, 요일 5:20).
- 악하고 타락하고 부패한 세상이 영원히 지속되거나, 현재의 자연을 영원토록 보존하기 위함이 아니다.
(딤전 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빵을 주며 안락과 편의를 도모하며 잠시 있다가 사라질 세상의 사회악을 바로잡는 것과, 거대한 불타는 용광로와 같은 지옥에서 죄인의 혼을 구원하며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광과 유업을 얻게 하는 것 중 어느 것이 중요한가?(행 26: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