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아!
<1>찬양: <2>기도 <3>Ice Braker
<3> 주제 나눔(본문: 엡 6:1-3)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1. 지난 한 주간 동안에 은혜 받았던 말씀이나 감사한 일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 보라.
◆말씀 속으로
2. 당신은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각자의 가정관을 나누기.)
→성경이 말하는 가정 =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 가정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최상의 관계집단이다.
→(가정은 인위적인 기관이 아니다. 가족이 함께 사는 기간이 짧다. 가족의 잘못을 어디까지 용납?)
3. 본문에서 그리스도인이 자녀들에게 주시는 명령은 무엇인가?(1, 2절)
→(1) 순종하라.
→(2) 공경하라.
4. “순종”과 “공경”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 두 가지는 어떤 관계인가? 그리고 당신은 부모님을 어떻게 공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구체적으로 말해 보라(참고, 잠언 23:25).
→공경 = ‘하나님이 주신 부모의 권위를 무겁게 여긴다.’
→순종: 문자적 의미 = ‘아래에서 듣는 것’ - 공경에 대한 표현 - cf. 아브라함의 순종
→부모를 공경하는 방법 =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
→(잠 23:25)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말 1:6) “내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나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아들은 그 아버지를, 종은 그 주인을 공경하나니 내가 아버지일진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5. 부모님에게 순종하는 범위를 “주 안에서”라고 말씀한다. “주 안에서”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부모님이 부분적으로 하나님을 대신한다.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과 배치되는 말이나 행동을 하더라도 공경의 자세는 잃지 말아야 한다.
6. 왜 자녀들이 부모님께 순종하고 부모님을 공경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본문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라.
→(1) 하나님의 명령이다. (2) 이것이 옳기 때문. (3) 부모순종의 명령에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땅에서 잘되고’ -(계시의 점진성-구약에서의 물질의 복은 결국 영적인 복과 이어진다) - ‘영적인 복’
7.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 계명을 어느 정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나름대로 하려고 애쓰는 일들을 한 가지씩 예를 들어 나누어 보라.
→(감사한다) 부모님께, 부모를 주신 하나님께
→같이 있는 것, 거역하지 않는 것 (딤후 3:1-2)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8. 이미 부모가 이 세상에 계시지 않아서 순종도 공경도 할 수 없는 성도는 이 말씀을 들을 때 어떤 다짐을 하며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교회의 어른들 혹은 연약한 사람을 돌본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9. 오늘 공부한 말씀을 자신의 말로 정리해 보라. 그리고 자신이 느끼는 바나 결심이 있다면 한 두 가지씩 나누는 시간을 가지라.
10.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태신자 작정 혹은 작정한 태신자들을 위해
◆더 나눔
* 태신자를 위한 목장의 행사 의논
* 하나님은 가정을 통해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알기 원하신다. 이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