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특징
<1>찬양: <2>기도 <3>Ice Braker
<3> 주제 나눔(본문: 골 1:3-8)
3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5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7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주간 동안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
◆말씀 속으로
2.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고백한다(3절). 바울이 감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6절)
→복음의 열매로써 맺힌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가지고 자라가고 있다.
3. 물론 골로새 교인들도 문제를 안고 있는 자들이다. 하지만 그들에게서 바울은 성도로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특징 3가지가 있다는 것으로 인해 감사하고 있다. 이 3가지가 무엇이며, 이 세가지가 같이 나오는 성경구절을 아는 대로 말해 보라(참고, 고전 13:13, 살전 1;2-3).
→믿음, 사랑, 소망 = 복음의 열매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살전 1:2-3) “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4. 골로새 교인들에게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의 믿음”이 있었다. 사람들은 ‘믿음이 좋다’라고 할 때 어떤 기준으로 그렇게 말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말하는 믿음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참고, 요 15:5).
→믿음 = 하나님에 대한 자세, 하나님에 대한 관계가 성실한 것을 말한다.
→(요 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5. 골로새 교인들에게는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이 있었다. 사랑한다고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사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별히 모든 성도를 사랑하는 것은 더욱 그렇다. 야고보서 2:1-4절을 읽어보라. 골로새 교회와 야고보서를 받는 교회 중 우리의 모습은 어느 쪽에 가깝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성도를 사랑하는 사랑의 사람이 되기 위해 각자가 실천해야 할 것 한 가지씩만 이야기 해 보자.
→(요 13:34-3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약 2:1-4)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너희끼리 서로 차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험담 안하기, 불평하는 말에 동참하지 않기, 반대편 돌아보기...
6. 골로새 교인들에게는 “하늘에 쌓아둔 소망”이 있었다. 하늘에 쌓아둔 소망이 있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자세와 행동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참고, 요일 3:2-3).
→하늘에 쌓아둔 소망은 결코 변하거나 쇠하지 않는다.
→하늘에 소망이 있으면 현실에서의 삶의 자세가 달라진다. (세상에 소망을 두지 않으므로 세상에서의 소유에 의해 우리의 행복이 좌우되지 않는다. 하늘에 시민권을 두었으므로 여유있게 삶을 바라볼 수 있다. 그 자신감을 가지고 세상에게 우리의 믿음을 담대히 외칠 수 있다.)
→(요일 3:2-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7. 성도의 삶의 특징인 믿음, 사랑, 소망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5-6절). 따라서 우리의 삶에 믿음, 사랑, 소망이 더 커지기 위해서 우리가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이겠는가?
→복음의 말씀의 진리를 듣고, 깨닫는 데에서 온다.
→말씀 안에서 자라가야 한다.(나와 성도들이 같이 자라가야 한다.)
→믿음, 소망, 사랑을 제대로 가진 사람은 그것을 천하에 전한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8. 성도의 특징은 믿음, 사랑, 소망이다. 당신의 삶에 이 세가지가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는가? 스스로 점수를 매겨 본다면 몇 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모든 것을 사실로 믿는가? 성도에 대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랑과, 그리고 믿음이 없는 세상에 대해 복음을 전하고 싶은 사랑이 있는가? 하늘에 둔 소망으로 인하여 이 세상 어떤 것도 나를 흔들 수 없고 세상을 넉넉히 이기며 살고 있는가/
9.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