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일꾼, 교회의 일꾼
<1>찬양: <2>기도 <3>Ice Braker
남편이 회사에서 돌아와 보니 아내가 아이에게 ‘아빠’ ‘아빠’하고 흥얼거리고 있었다. 만득이는 아내가 아기에게 ‘아빠’라는 단어를 자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았다. 몇 주일 후 아내와 남편은 아이가 ‘아빠’하고 소리치는 바람에 잠에서 깼다. 아내는 돌아누우며 이렇게 말했다. “여보, 애가 당신을 부르고 있어요.”
<3> 주제 나눔(본문: 골 1:24-29)
24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25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1. 지난 주간 동안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
* 요즘 가장 관심을 가지는 일 한가지씩 나누기
◆일꾼의 자세
2. 바울 사도는 자신을 무엇이라고 부르고 있는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3절. 복음의 일꾼 - 복음을 위해 섬기는 자
25절. 교회의 일꾼 - 전도와 양육을 위해 일하는 자
* 일꾼으로 번역한 헬라어 단어는 ‘디아코노스’인데, 그 뜻은 ‘섬기는 자’라는 뜻이다.(식탁에서 수종 드는 자)
3. 복음의 일꾼, 교회의 일꾼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먼저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25절)라는 말씀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라.
→하나님이 내게 사명을 주셨다는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
4. 교회의 일꾼으로서 가져야 할 두 번째 자세를 24절에서 찾아 정리해 보라.
→(24절)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1) 일하고 수고하고 희생하고 땀흘리는 자.
→(2)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동참한다. (하나님이 내게 그 일을 맡기셨기 때문에 괴로움을 기뻐한다.)
(마 5: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벧전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일꾼의 임무
5. 바울은 교회의 일꾼으로 자신의 임무가 무엇이라고 하는가?(25절 하) 이를 통해 교회의 일꾼으로 우리의 임무는 기본적으로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는 것(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바울의 직분은 이방인의 사도
6. 당신은 현재 무엇으로 교회를 섬기고 있는가? 그런데 그 일을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우리 각자의 사명을 나누기. 하나님이 나에게 어떤 일을 맡기셨다고 생각하는가?)
◆일의 핵심
7. 우리는 교회의 일꾼으로 섬길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이 있다. 그러나 빠지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핵심적인 일이 있다. 그것이 무엇인지 28절에서 찾아보라. 그리고 당신은 그 일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혹은 하기를 원하는지를 이야기해 보라.
→(28절)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복음이 먼저 내 안에 있어야 한다. (고후 13: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1)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 (2) (완전한 자로 세워지도록) 가르치는 것
→성숙한 믿음: 주일예배, 매일 묵상, 십일조, 선교 참여
8. 교회의 일꾼의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우리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성령님을 의지하면서 힘을 다해 수고해야 한다(29절). 즉 성령의 능력과 우리의 수고가 합쳐질 때 선한 열매가 맺힌다. 우리의 수고와 섬김이 이렇게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29절)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이 일하시도록 항상 성령 충만하여야 한다.
→먼저 방향성을 가지고, 다음에는 열정을 가지고.
◆삶의 열매를 거두며
9. 각자가 느낀 바나 결심을 나누기
10. 목장 식구들을 위한 기도, 심방일정, 성경읽기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