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O와 우주인에 대한 의견
이은일 교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우주인과 UFO는 이제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 존재를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영화에서 UFO와 우주인은 단골 메뉴입니다. 과연 우주인은 있을까요?
1. 우선 성경이 이 주제에 대하여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살펴봅시다.
성경은 지구가 우주의 중심으로 창조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지구를 중심으로 우주가 도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이 지구의 창조목적도 인간이 거할 거처로써 지으신 것입니다.
"여호와는 하늘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며 땅도 조성하시고 견고케 하시되 헛되이 창조치 아니하시고 사람으로 거하게 지으신 자니라 (이사야 45:18)"
성경은 인간의 죄, 타락, 심판, 구원에 대하여 다루고 있지만 이런 일들이 마음속에 이뤄지는 윤리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이며 구체적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에덴동산의 추방,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등은 모두 구체적인 사건들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재림주로 심판주로 오셔서 모든 인간이 심판대 앞에 서고, 그 후에 새하늘과 새땅이 된다는 것도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은 인류처럼 지성을 가진 존재로서 죄를 범해 심판을 받아 마땅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으로 구원받을 다른 존재가 있다는 것에 대하여 아무런 시사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우주인이 있어서 사람처럼 지성과 문명을 가지고 있다면 예수님은 그들을 위해서도 죽으셔야 하는 모순이 생깁니다. 또한 지구에 사는 인간에 대한 최후의 심판은 단순히 지구만의 사건이 아니라 우주적인 사건이며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우주가 새롭게 변화되는 사건입니다. 따라서 지구 이외 다른 곳에 사람과 같은 존재가 있다면 지구의 심판이 곧 우주의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 말씀을 근거할 때 사람 이외 다른 지적 존재가 있다는 것은 성경의 흐름과 맞지 않는,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UFO와 외계인에 대한 주장과 그에 대한 비판
UFO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잘 못 인식한 구름, 비행기, 운석 등입니다. 그러나 일부는 해석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석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해서 곧 UFO에 발달된 문명을 가진 외계인이 있다고 해석하는 것은 과학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UFO가 관찰된다는 것과 외계인이 있다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이런 UFO 현상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UFO 연구자들은 우리의 과학기술과는 전혀 다른 비행능력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빛이 나는 다양한 물체들에 대한 이런 목격담을 근거로 매우 발달된 문명을 가진 외계인이 조종하는 비행물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UFO가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적인 존재에 의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다양한 빛의 형태로 나타나고, 떼를 지어 움직이기도 하고, 현대의 과학 기술로 설명할 수 없는 비행능력을 보이는 것은 어떤 영적인 존재에 의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말세에 사람들을 유혹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것이 사탄의 계략인 것을 생각하면 이런 영적인 존재가 사탄의 계략에 의해 움직이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외계인을 직접 목격하거나 접촉했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접촉자들의 대부분은 과학적이라기보다는 종교적 색채가 강한 주장을 하고 있어 그 체험과 주장의 진위 여부를 의심받고 있습니다. 출현한 외계인의 모습도 높은 지능, 훌륭한 성품, 아름다움을 갖춘 인류의 모습을 가진 경우로부터, 키가 작고 추한 난쟁이 모습, 짐승이나 로봇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인류 멸망을 예고하기 위해 방문했다는 주장부터 강간당하고 혼혈아를 낳아 빼앗겼다는 주장에 이르기까지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합니다. 로즈웰 UFO 추락사건 때 수습된 외계인의 사체라는 사진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의견들을 종합해서 보면, 영리를 목적으로 한 경우, 개인적 신비적 체험에 대한 확신 등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X 파일이라는 영화에서 나타났듯이 미국 정부가 외계인에 대한 정보를 숨기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성경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믿으라고 하면 그 많은 증인들이 있어도 믿지 않으면서, 외계인에 대한 이야기는 실제적인 증거가 희박한데도 쉽게 믿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에 대하여 성경은 이렇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디모데후서 4장 3-4절)"
요즘 귀신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귀신을 보았고, 만났다고 주장합니다. 심지어는 사진에 찍혔다고도 합니다. 이런 귀신 이야기들을 사람들은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흥미거리로 생각합니다. 반면에 UFO와 외계인은 과학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UFO와 외계인 문제도 귀신 문제와 같이 영적인 문제이지 과학적으로 다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귀신 문제와 달리 UFO와 외계인 문제를 과학으로 다루는 것은 진화론 때문입니다.
3. 진화론과 외계인
현재까지 우주에 대한 조사 결과 지구 이외 생명체가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외계의 생명체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진화론에 대한 믿음 때문입니다. 무기물이 오랜 시간에 걸쳐 우연히 유기물이 되고, 유기물이 오랜 시간을 지나 우연히 생명체가 되었다는 진화론을 믿기 때문에 우주에 있는 무기물들이 우연히 유기물이 될 수 있고, 유기물이 우연히 생명체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무기물이 우연히 유기물로 합성되는 것은 자연계에서 거의 불가능한 것이지만, 유기물이 우연히 생명체로 합성되는 것은 정말 불가능한 일입니다. 생명체는 저절로 합성될 수 없습니다. 오직 생명체를 만드신 분에 의해 창조된 것입니다. 진화론의 영향이 너무나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넓은 우주에 지구처럼 생명체를 탄생시킬 별이 틀림없이 있을 것이며, 따라서 외계인도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과학자들 중에는 지구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완벽히 갖추고 있는 것은 도저히 우연히 될 수가 없기 때문에 지구 자체가 살아있는 생명체라는 가이아 이론을 제창하기도 하고, 지구에서 저절로 생명체가 진화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외계로부터 생명체의 씨앗이 왔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외계인이 와서 지구에 생명체를 만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어떤 생명체도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의하지 않고는 태어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하나님 없이 설명하려고 무척 애를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UFO 현상을 이런 자신들의 생각과 연관시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나님 없이 모든 것이 저절로 생겼다고 믿는 진화론은 단지 하나님을 대적하는 인본주의적인 믿음체계이듯 외계인의 존재에 대한 생각도 믿음에 불과합니다.
4. 과학적인 분별, 영적인 분별
외계인과 UFO에 대한 자료들을 살펴보면 일관성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화성인, 목성인 등을 주장하다가 화성에 생명체가 없다는 것이 확인된 이후에는 다른 은하계에 존재하는 외계인이라는 등 종잡을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과학적으로 풀 수 없는 흥미 있는 현상 등이 있다는 것과 그런 현상의 원인을 외계인으로 돌리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외계인의 존재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적도 없고, 증명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귀신, 외계인 등 많은 신비주의적인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말세에는 이런 현상이 강해질 것이라고 예수님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는 것도 여기다, 저기다 라고 사람들에게 알려질 것이지만 예수님이 재림은 모든 사람들이 한꺼번에 알 수 있도록 이뤄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진짜 중요한 일들은 모든 사람들이 한꺼번에 알 수 있도록 이뤄질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그 열매로 분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잎이 무성해 보여도 열매가 없으면 소용없듯이 아무리 그럴듯하고 좋게 보여도 그 열매가 무엇인지 잘 보면 분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그런 주장이 생명을 충만하게 하는 것인지, 구원을 가져다 주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멀리하게 되는 것인지를 보면 될 것입니다. UFO와 외계인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약하게 하거나, 하나님을 우주인으로 만들어 버리거나, 음란하고 더러운 일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5. 요약
1) 외계인이 있다면 예수님은 그 외계인을 위해서도 죽으시고, 부활하셔야 하며, 예수님의 재림도 우주적 사건일 수 없다.
2) 지구이외 우주에 지적 생명체가 있다는 어떤 과학적 증거도 없다.
3) 진화론은 우주 과학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생명체가 우연히 합성될 수 있다는 믿음 하에 우주에도 생명체가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4) 말세가 될수록 신비주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귀신, UFO 등도 이런 영적 현상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5) 영적인 분별이 중요해 진다. 그런 주장의 결과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잘 보면 그런 주장이 하나님과 대적하는 데서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