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에 관한 좀 더 까다로운 질문들
027 예수께서 정말 기적을 행하셨는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면 그분께 기적적인 방법으로 창조에 개입할 능력이 있음을 믿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은 논의의 출발점이자 기초가 된다.
기적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존재를 논박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아무도 이에 성공하지 못했다. 예수님께서 기적을 행하심으로써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셨다는 증거는 다음 여섯 가지를 통해서 논증될 수 있다.
(1) 신약 성경의 신빙성
예수님의 기적을 기술하고 있는 복음서들은 직접적인 목격자들의 증언 자료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고고학에 의해 확인되었고, 수세기에 걸쳐 믿을 만하게 전수되었다.
The Historical Jesus의 저자 게리 하버마스는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 죽음과 부활에 관한 100가지 이상의 사실들을 확증해 주는 39가지의 성경 외부 자료를 열거하고 있다.
나사렛 예수께서 기적을 행하시고 귀신을 내쫓으시는 분이셨다는 생각은, 오늘날 비평가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역사적 예수 모습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2) 세부적인 역사적 사실
어떤 기적 이야기 속에는, 그 기록의 신빙성을 더해주는 부수적인 역사적 사실에 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예를 들어, 복음서에서는 예수께서 다시 살리신 사람의 이름이 나사로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복음서의 이야기들은 간결하고 정확한 문체로 거의 신문기사처럼 기록되어 있다.
(3) 유대교 지도자들의 인정
공의회의 의원이었던 니고데모라는 바리새인이 예수께 "랍비님, 우리는 선생님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압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으시면, 선생님께서 행하시는 그런 표징들을, 아무도 행할 수 없습니다"(요 3:2) 라고 말했다. 그분을 따르는 무리가 아닌 외부 사람의 증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 기독교에 적대적인 성경 이외 자료들의 확인
'탈무드'라고 알려진 고대 유대교의 문서에는 예수님을 조롱하는 논평이 있다. 그러나 그 가운데는 예수님께서 초자연적인 일을 행하셨다는 기록도 있다. 또한 노만 가이슬러는, 마호메트도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기적을 행하신 예언자이셨다고 믿었음을 지적했다.
주후 150년경 기독교 변증가인 순교자 유스티누스는, 로마에 보내진 공적기록이었던 '빌라도의 행적(Acts of Pilate)' 속에 예수님께서 행하신 몇 가지 치유의 기적과 그분의 죽음에 관한 증언이 담겨있었다고 말한 바 있다.
(5) 부활, 고대 세계에서 가장 분명하게 입증된 사건
예수님의 부활이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는 강력한 역사적 증거들이 잇다(까다로운 질문들 29번 참조).
(6) 기적을 대체할만한 설명들의 빈약함
몇몇 비평가들은 예수님의 기적 이야기를 다른 식으로 설명할 이론들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이 모든 이론들은 너무나도 명백한 증거들에 의해서 힘없이 무너져 버렸다.
나의 결론은 이렇다. 예수님께서 병자를 치유하시고 귀신을 쫓으시며 자연을 다스리시는 권능을 지니셨다는 복음서의 이야기들은 확실한 사실이며,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그분의 정체성을 재차 확인시켜주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증거들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기적을 행하셨다는 복음서의 기록이 참된 것임이 확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