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2일 화요일 - Orientation
아침에 Z가 우리를 데리러 와서 같이 NGO 사무실로 가서 그 NGO에 대한 설명을 듣다. 잠시 La Paz Elementary School의 Kinder Garten에 가서 교사와 학생들을 만나다. 다시 숙소로 와서 쉬었다가 3시경에 La Paz High School로. 교장실에서 여러 가지 arrange를 하고 숙소로 돌아오다.
6월 13일 수요일 - 자원봉사 시작
두 남매가 각자 맡은 바 활동을 시작하다. 우리 부부는 아침 9시경에 숙소에 도착하여 저녁까지 같이 지내다. 저녁부터 비. 어제 밤에도 비.
6월 14일 목요일 - 다시 수돗물 사용
오전에 주인집에 물어보니 수도가 나온다고 해서 내가 모터에 달린 전환 스위치를 바꿨는데도 안된다. 주인집에 사는 할머니가 와서 해 주었는데 이제 우물물에서 수돗물로 전환하는 방법을 완전히 알겠다.
저녁 식사 시간에 Pension으로 가서 준비해간 저녁을 같이 먹고 돌아오다.
6월 15일 금요일 - WIT 수업
오후 4시에서 6시까지 WIT 수업. CPU 교수보다 WIT 교수가 준비성이 좋다. 내가 미리 준 원고 파일을 프린트해서 내 책을 한 권 제본해 놓았고, 학생들도 미리 전산실 앞에 와서 기다리고 있다. 대부분이 토목공학과 5학년 학생들이고, 이미 졸업한 학생들도 있다고 한다. 첫 수업을 화기애애하게 잘 하다. 여름 방학을 마치고 다시 학교에 나가 학생들과 만나니 생동감이 있다.
마치고 Pension으로 가는데 차가 이상하게 빈자리가 없다. 지프니 뒤에라도 매달려 가려고 막 차를 타려는데 마침 앞자리에서 한 사람이 내린다. 시간은 좀 한참 기다렸지만 운 좋게 지프니를 타고 Pension으로 가다. 나중에 경비한테 물으니까 Jaro 성당에 무슨 여자 성인을 기리는 축제가 있어서 Jaro Plaza 주변이 막힌 것이라고 한다. Pension에서는 저녁을 먹고 잠시 쉬었다가 돌아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