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분
<1>찬양: <2>기도 <3>Ice Braker
발 냄새가 무척 심한 최불암과 입 냄새가 엄청 나는 김혜자가 자신들의 비리를 감춘 채 결혼을 했다. 결혼식을 올린 후, 그들은 신혼여행을 떠났다. 신혼여행지에 도착한 최불암은 호텔에서 샤워를 하기 위해 양말을 벗었다. 그랬더니 지독한 냄새가 온 방안에 가득했다. 이에 김혜자가 당황한 듯이 ‘아니, 이게 무슨 냄새요?’ 하고 따지며 말하는 그녀의 입에서 악취가 풍기는 걸 알고는 기가 막힌 최불암 왈, “야, 너 내 양말 먹었냐?”
<3> 주제 나눔(본문: 출 19:1-6)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주간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가장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묵상 나눔)
◆말씀 속으로
2. 지난 주에 공부한,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 3가지는 무엇인가?
(1)하나님이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셨는가? - 10가지 재앙, 홍해 수장
→(적용)하나님이 나를 위해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며 살아야 한다.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행하신 일 - 과거의 하나님의 은혜
(2)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하셨다. - 3개월간의 여정(마라의 쓴물 등)
→(적용)위험으로부터 보호하심, 우리의 믿음이 성숙하게 하기 위해 연단시키심.
(3)하나님께로(하나님의 임재의 장소로) 인도하셨다. - (시내산 언약) 변하지 않는 언약을 맺기 위해
→(적용)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라고(교회를 섬기며, 선교에 동참하고, 주변의 연약한 자들을 도우며)
3. 우리를 구원하시고 인도하시며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게 하신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5절)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언약을 지키는 것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길 = 설교, 성경읽기, 묵상 등, 언약을 지키는 길은?)
4.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지키고 있는가? 최근에 들은 말씀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실천했는가?
→(각자 적용)예레미야 애가 3:19-33 (애 3:30) “자기를 치는 자에게 뺨을 돌려대어 치욕으로 배불릴지어다” (애 3:22-23)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 하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 사는 사람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다.
5. 이어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들이 얼마나 고귀한 신분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기억하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세가지 신분은 무엇인가?(5-6절; 비교, 벧전 2:9-10).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벧전 2:9-10)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내 소유,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 – 하나님이 나를 그렇게 보신다.
6. “내 소유”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 그리고 우리가 이 신분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의 보물과 같은 존재(a peculiar treasure unto me, my treasured possession)
→하나님이 말씀해 주시는 나의 자아상 – 400년간 노예로 살았기 때문에 자아정체성을 올바로 갖는 것이 중요하다.(구원받기 이전과 이후에 달라진 나의 정체성)
7. 우리가 “제사장 나라”라는 것은 우리의 특권과 사명을 동시에 담고 있는 말이다. 우리가 제사장 역할을 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새로운 신분을 가졌다 – 새로운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제사장 =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사람(하나님과 다른 사람 사이에 다리 역할)
8. 우리는 “거룩한 백성”이다. 거룩한 백성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
→세상 사람들과는 다르게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한다. - 우리의 삶을 통해 세상에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한다.
→하나님께 쓰임 받는 나 = 쓸모 있는 인생
◆삶의 열매를 거두며
9. 우리가 어떤 신분인지를 바로 인식하고 살아가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런 고귀한 신분을 가진 자답게 삶의 현장에서 살아가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한 두 가지씩 이야기 해 보라.
10.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목장의 태신자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