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The Dog)
대구지부 글 (creation@creation21.or.kr)
여러분은 개를 키우고 있나요? 저는 키우고 있지 않은데, 우리 조카는 미니어처 핀셔(Miniature Pinscher)라는 품종의 개를 기르고 있답니다. 그럼, 이번 호에서는 개에 대해서 조금 살펴볼까요?
개 중에서 기갑(양 어깨 사이에 도드라진 부분)까지의 높이가 가장 높은 개의 품종은 무엇일까요? 주관식으로는 어려우니깐 객관식으로 보기를 드릴께요.^^*
1. 아일랜드 울프하운드 (몸집이 큰 사냥개의 일종)
2. 아프간 사냥개 (털이 부드럽고 코가 뾰족하며 키가 큼)
3. 그레이트데인 (털이 짧고 몸집이 아주 큰 개)
4. 살루키 (그레이하운드 비슷한 사냥개)
5. 똥(?^^*)개
답은 1번이랍니다. 아일랜드 울프하운드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개 품종 중의 하나로 작은 조랑말 정도의 크기랍니다. 수컷의 경우 기갑까지 약 80센티미터에서 90센티미터 정도이고, 뒷다리로 세우면 일반 성인 남자보다 큰 2.1미터까지 달한답니다.
그러면 이번엔 반대로 가장 작은 품종은 어느 것일까요?
1. 토이푸들 (Toy Poodle)
2. 치와와 (Chihuahua)
3. 잡종견 (Mongrel)
물론, 가장 작은 특정한 개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작은 품종으로 여겨지는 것은 치와와랍니다. 대개 기갑까지 15센티미터에서 23센티미터 정도라고 합니다. 토이푸들도 작은 품종인데 약 25센티미터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치와와는 개의 품종 중에서 가장 작은데도 불구하고 그것의 이름은 멕시코에서 가장 넓은 주로, 우리나라보다 면적에 있어서 2.5배 정도 더 넓은 치와와(Chihuahua)를 따라서 지어졌답니다.
냄새를 잘 맡는 사람에게 ‘개코’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듯이, 하나님께서는 개에게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2백만 개 이상의 후각수용체를 주셔서, 품종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략 1,000배 정도 냄새를 더 잘 맡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성경에는 개에 대한 언급이 40번 이상 나오고 있는데요, 대부분은 정욕과 불결한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포피를 베어 할례한 것을 자랑하며 악을 행하는 개 같은 자들을 주의하십시오. (Beware of the dogs, beware of the evil workers, beware of the false circumcision)” - 빌립보서 3:2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Like a dog that returns to its vomit is a fool who repeats his folly.) - 잠언 26:11
이러한 구절을 통해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의를 주시는 말씀에 귀 기울이기를 소망합니다.
사무엘하 9:8의 므비보셋의 대답과 마가복음 7:26-28에 나오는 수로보니게 여인의 대답을 통해서는 그들의 참으로 겸손한 모습을 배울 수 있답니다. 이 세상, 아니 그 누구보다도 가장 겸손히 당신을 낮추시어 창조주이시면서도 마땅히 취하실 그 영광을 내려놓고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예수님의 그 겸손함도 우리 삶 가운데 드러나기를 간구합니다.
애완용 개가 주인을 늘 따라다니듯이 우리도 주님을 삶의 모든 영역에서 늘 따르며 주님을 섬기기를 소망하며 기도합니다.
이번 호의 암송구절은 요한복음 12:26 말씀인데, 힘차게 한번 읽어볼까요?
"누구든지 나를 섬기고자 하면 나를 따라야 한다. 내가 있는 곳에 내 종도 있을 것이다. 누구든지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하게 여기실 것이다.
(Whoever serves me must follow me; and where I am, my servant also will be. My Father will honor the one who serves me.)" - 요한복음 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