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습관을 끊어 버려라
<1>찬양: <2>기도 <3>Ice Braker
어떤 사람이 교회에서 예배를 막 시작하려고 하자 급히 나간다. 안내 위원이 조용히 앉아 있다가 왜 예배가 시작되려 하는데 나가냐고 묻자 화장실에 간다고 하는 것이었다. 설사라도 났느냐고 묻자 “아니, 설사라니요? 나는 취침 전에는 반드시 화장실을 갔다 오는 습관이 있어서 그러는 것뿐인데...”
<3> 주제 나눔(본문: 골 3:5-11)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1. 지난 한 주간 동안에 은혜 받았던 말씀이나 감사한 일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 보라.
◆말씀 속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며, 세상에서는 감추인 삶을 살지만, 장차 영광스럽게 될 자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위의 것을 추구하며 살아야 한다. 바울 사도는 계속해서 위의 것을 추구하는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2. 위의 것을 추구하는 삶은 먼저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나야 한다. 우리가 죽여야 할 것은 무엇들인가?(5절)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음란과 부정, 사욕과 악한 정욕, 탐심
3. 여기 등장하는 다섯 가지 목록을 살펴보면 바깥에 드러난 죄부터 시작해서 안에 숨겨진 죄로 옮겨지고 있다. 그리고 처음 네 가지는 두 가지씩 짝을 이루고 마지막에 가장 핵심적인 욕망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보라.
→음란과 부정: (갈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사욕과 악한 정욕
→탐심 = 우상숭배: 피조물을 창조주보다 더 위하는 것, 더 가지고 싶은 것
4. 성경은 우리가 끊어버려야 할 죄악의 목록을 제시한 후에 강력한 경고의 말씀을 덧붙이고 있다. 그 경고는 무엇인가?(6절)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경건한 두려움을 가지라. (롬 1: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 노아 시대와 소돔과 고모라
5. 성경은 계속해서 위의 것을 추구하는 자로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벗어버려야 할 것들을 열거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분함과 노여움(분노와 격분), 악의와 비방, 부끄러운 말과 거짓말 (엡 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6. 이 목록 역시 두 가지씩 짝을 이루고 있다. 그 의미를 생각해 보고, 각자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그래서 의지적으로 벗어버리는 훈련을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 보라.
→(안에 있던 마음이 밖으로 드러난다.)
7. 우리가 이런 것들을 벗어버려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9하-10절)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우리는 엣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은 존재다.
8. 마지막으로 위의 것을 추구하는 자들이 무너뜨려야 할 벽들에 대해 말씀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11절)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사람들과의 장벽, 인종, 종교적 전통, 문화, 사회 계층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삶의 열매를 거두며
9. 오늘 공부한 말씀을 자신의 말로 정리해 보라. 그리고 자신이 느끼는 바나 결심이 있다면 한 두 가지씩 나누는 시간을 가지라.
10.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작정한 태신자들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