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이란 무엇인가? II
<1>찬양: <2>기도 <3>Ice Braker
수박을 고르고 있는 김여사에게 과일장수가 말했다. “수박들이 모두 잘 익어 속이 빨간 게 무척 달콤합니다.” 그런데 김여사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그만 수박을 떨어뜨리고 말았다. 수박이 깨졌는데 속이 빨갛기는커녕 엷은 분홍빛이 나는 설익은 것임을 알고 김여사는 화가 나서 과일장사한테 돌아가 큰소리로 따졌다. 그러자 과일 장사가 한다는 소리. “부인, 아니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떨어뜨렸으니 창백해지는 게 당연하지 뭘 그래요.”
<3> 주제 나눔(본문: 엡 2:8-10)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1. 지난 한 주간 동안에 은혜 받았던 말씀이나 감사한 일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 보라.
◆말씀 속으로
우리 인간에게는 구원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든 인생은 죄와 죄의 최종 결과로서 죽음의 병에 걸려 있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구원의 길을 여셨습니다.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모습으로 보내시고 그에게 우리의 죄를 대신 지게 하시고 그 죄에 대한 저주인 죽음을 죽게 하시고 다시 살아나게 하심으로 구원의 길을 여셨습니다. 성경은 그것을 4가지로 설명합니다. 제사, 화해, 구속(속량), 새언약.
2. 그러면 예수님께서 이루어 놓으신 이 객관적인 구원의 역사가 어떻게 주관적으로 우리에게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성경은 말씀합니까?(엡 2:8)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롬 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3)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믿음으로
3. 여기서 믿음은 선포된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선포된 복음의 핵심은 무엇인가?(고전 15:3-4)
→(고전 15:3-4)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안다 --> 가슴으로 느낀다 --> 순종한다.
※ 여기서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하는 단어는 “우리를 위해서”라는 것이다. 우리를 위해서라는 말은 헬라어에서 1) 우리를 대신해서, 2) 우리의 대표로, 3) 우리에게 이득을 가져오기 위해서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이것을 드라마처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세례이다. 우리가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롬 6:3-5)
→(롬 6:3-5)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침례: 물속에 완전히 잠겼다가 다시 일어남. - 옛날의 죄에 대해여는 죽고, 의에 대하여 다시 살아남.
5. 이처럼 선포된 복음을 깨닫고 믿게 되는 것은 성령님의 역사이다(엡 1:13). 이 사실을 생각할 때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드는가?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성령님이 함께 하셔야지만 받아들일 수 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다.
6. 그 구원이 우리에게 적용될 때 그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즉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었다는 말인지 성경의 내용을 다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고 각자가 깨닫는 것을 나누어 보라.
1) 의인됨(칭의) - 롬 4:25, 8:1
→(롬 4: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화해함 – 롬 5:1
→(롬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는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우리로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며”
3) 하나님의 아들됨(입양, 양자) - 롬 8:15
→(롬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4) 새로운 피조물 – 고후 5:17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구원이란 죽어서 천국 가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구원 이후에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7. 오늘 공부를 통해 은혜 받은 것이나 새롭게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 한 두 가지씩 나누는 시간을 가지라.
8.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작정한 태신자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