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있는 여인
<1>찬양: <2>기도 <3>Ice Braker
<3> 주제 나눔(본문: 눅 1:39-45)
39 이 때에 마리아가 일어나 빨리 산골로 가서 유대 한 동네에 이르러
40 사가랴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문안하니
41 엘리사벳이 마리아가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42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
43 내 주의 어머니가 내게 나아오니 이 어찌 된 일인가
44 보라 네 문안하는 소리가 내 귀에 들릴 때에 아이가 내 복중에서 기쁨으로 뛰놀았도다
45 주께서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고 믿은 그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1. 복의 통로
* 42절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을 잉태함으로 복의 통로가 되었다. 우리도 이 시대에 복의 통로로 쓰임받는 인생이 되자.
*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이 말씀의 궁극적인 성취 사건이 예수 그리스도이다.
*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민족이 구원을 받게 되는 복이 이루어진다.
2. 믿음의 교훈
* 45절 “주께서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고 믿은 그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마리아는 하나님 편에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루기 위해 일방적으로 선택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마리아의 편에서 믿음으로 응답하는 것을 통해 이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자신을 통해 성취되게 된 것입니다.
◇마리아를 통해서 우리가 깨닫게 되는 믿음에 대한 교훈
1) 믿음의 근거는 (말씀)이어야 합니다.
* 38절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 벧전 1:24-25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2) 믿음은 자주 희생적인 (순종)을 요구합니다.
* 우리 그리스도인의 모든 순종은 일종의 십자가를 지는 것
* 눅 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순종의 최종적인 열매는 귀하고 아름다운 것이지만 순종의 과정에는 우리의 희생이 요구됩니다.
→삶의 순간 순간 선택이 기로에 설 때 희생을 각오하고 믿음을 선택해야 한다. 이 시대에 복의 통로가 되기 위해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순종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본 훼퍼의 기도>
주님,
우리가 공허한 말들과
경건한 문구들을 늘어놓지 말게 하시고
사랑이 언어를 짓는 것보다 나으며
순종이 논증보다 더 좋음을 알게 하소서
우리는 항상 좋은 말들과 온갖 경건한 상투어들을 갖다 붙이며
당신의 계명으로부터 도망치려 하나이다.
주님,
우리를 굳게 붙들어 주시고
우리를 사로잡아
오늘날 필요한 당신의 말씀에 굴복시키시고
우리가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오늘 행하게 하소서.
그리고 이를 믿음으로 행하게 하소서.
<적용>
1. 2013년 성탄절을 맞아하며 우리가 이 시대에 하나님의 복의 통로로 쓰임받기 위해 각자가 해야 할 믿음의 결단, 순종의 결단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