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412장(통합 469장) -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 데서
기도 : 작은 아들
성경 : 여호수아 4:1-9 (수 4:1-9)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가기를 마치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백성의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3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가 유숙할 그 곳에 두게 하라 하시니라 4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준비한 그 열두 사람을 불러 5 그들에게 이르되 요단 가운데로 들어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궤 앞으로 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각기 돌 한 개씩 가져다가 어깨에 메라 6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물어 이르되 이 돌들은 무슨 뜻이냐 하거든 7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히 기념이 되리라 하라 하니라 8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수아가 명령한 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의 수를 따라 요단 가운데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자기들이 유숙할 곳으로 가져다가 거기에 두었더라 9 여호수아가 또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돌 열둘을 세웠더니 오늘까지 거기에 있더라."
말씀 : 제목 - 영원한 기념
1. 배경
- 모세 이후 여호수아의 인도로 요단강을 건넘
- 하나님의 기적으로 요단 강물이 갈라짐,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표징
- 두 곳에 열두 돌을 쌓음 : 유숙할 곳, 요단 가운데
2. 우리에게 주는 교훈
1) 강을 건넘 : 세상의 흐름과 구별 - 세상 속에서 살되 그들의 흐름을 따라가지 않는다.
(엡 4: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2) 하나님의 기적의 흔적 : 우리도 바울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을 갖자. (갈 6:17)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
- 우리가 나타낼 흔적 : 예수님 때문에 받은 고난이 있는가? 예수님 때문에 세상에서 손해본 것이 있는가?
3) 열 두 돌을 두 곳에 두었다.
(1) 유숙할 곳 : 자고 나서도 잊지 않는다. 세월이 흘러도 잊지 않고 기억한다. - 미래적
(2) 요단 가운데 : 역사의 현장 - 현실적
3. 아버지를 기억하며
- 우리가 기념하는 것 혹은 아버지의 흔적
(1) 본질적인 기억 = 우리 몸 : 나 자신이 아버지의 표징이다. (DNA를 통한 유전, 두뇌, 기질)
- 아버지로부터 유전받은 나를 사랑하는 것 =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
- 내 안에서 아버지를 발견함으로써 동일시
(2) 삶의 교훈 - 덕이 되는 삶을 계승한다.
- 화목하라.
- 집에 찾아오는 손님을 밥을 먹여 보내라.
4. 어머니 : 존재 자체가 기념이다.(잘 살고 계시는 것이 자손에 덕이 된다.
- 우리 : 과거 및 현재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다른 것을 요구하지 말자.
- 어머니 : 자녀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시대의 변화에 맞춰 항상 변화하려는 생각을 갖자.
5. 결론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살아드리는 모습이 자녀들에게 기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