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인도하심
<1>찬양: <2>기도 <3>Ice Braker
<3> 주제 나눔(본문: 출 13:17-14:14)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한 주간 동안에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가장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묵상 나눔)
◆말씀 속으로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은 인도해 가신다. 우리는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2. 17-18절을 읽어보라. 하나님께서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떤 길로 인도하셨는가? 그리고 그렇게 한 이유가 무엇인가?
→(출 13:17-18)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대열을 지어 나올 때에”
→<1> 먼 길로 인도하셨다. (이유) 전쟁을 위한 훈련을 시키시려고(하나님의 군대로서 준비가 필요하다.)
3. 비록 그들을 먼 길로 인도하셨지만 그 길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하셨는가?(21-22절)
→(출 13:21-22)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4. 때론 하나님은 우리가 보기에는 먼 길로 우리를 인도하신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를 성숙한 믿음의 사람으로 만드시는 것이다. 당신의 경우 그런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이야기해 보라.
→(그것이 우리에게 최선의 길이었다.)
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오던 길을 되돌아가게도 하셨다(14:2). 이런 이스라엘의 모습을 본 바로는 어떻게 생각했는가?(3절)
→(출 14:2-3)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돌이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 3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들이 그 땅에서 멀리 떠나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하리라”
→(바로의 생각) “광야에 갇혔다.” <2> 목적이 없는 것 같은 인도
→“멀리 떠나” = Israelites are wandering around the land in confusion
6. 때론 하나님은 마치 갈 목적지를 알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를 인도하시기도 하신다. 뿐만 아니라 우리를 위험한 자리, 곤경의 자리로 인도하시기도 하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 갇힌 것 같이 보이자 바로는 어떻게 하는가?(6-9절)
→(출 14:6-9) “바로가 곧 그의 병거를 갖추고 그의 백성을 데리고 갈새 7 선발된 병거 육백 대와 애굽의 모든 병거를 동원하니 지휘관들이 다 거느렸더라 8 여호와께서 애굽 왕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의 뒤를 따르니 이스라엘 자손이 담대히 나갔음이라 9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과 그 군대가 그들의 뒤를 따라 바알스본 맞은편 비하히롯 곁 해변 그들이 장막 친 데에 미치니라”
→<3> 위험한 인도. (바로) 병거를 끌고 이스라엘을 뒤쫓았다.
7. 바로의 군대가 뒤쫓아오자 이스라엘 자손들은 어떻게 반응했는가?(10-12절) 당신도 위험한 자리, 곤경의 자리에 빠질 때 이런 반응을 보인 적은 없는가?
→(출 14:10-12) “바로가 가까이 올 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눈을 들어 본즉 애굽 사람들이 자기들 뒤에 이른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심히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부르짖고 11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우리에게 이같이 하느냐 12 우리가 애굽에서 당신에게 이른 말이 이것이 아니냐 이르기를 우리를 내버려 두라 우리가 애굽 사람을 섬길 것이라 하지 아니하더냐 애굽 사람을 섬기는 것이 광야에서 죽는 것보다 낫겠노라”
→두려워하고 모세를 원망했다. (곤경에 처할 때 보통 사람들은 비난할 사람을 찾는다.)
8. 애굽 군대를 두려워하며 무세에게 원망의 소리를 높일 때 모세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13-14절) 이를 통해 깨닫는 것은 무엇인가?(참고, 4절)
→(출 14:13-14)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14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너희는 두려워 하지 말고...” <4> 사방이 막힌 것 같은 곳으로 인도, <5> 목적이 있는 인도 (하나님의 살아계심, 위대하심, 영광을 체험하는 훈련의 장이다. 하나님이 제공하는 구원을 경험하는 기회) - 오늘도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신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9. 하나님은 때론 먼 길로, 때론 목적이 없는 것처럼, 때론 위험한 길로, 때론 사방이 막힌 것 같은 길로 인도하시기도 하신다. 그러나 그 모든 인도하심은 분명한 목적이 있다. 오늘 말씀 공부를 통해 깨닫고 결단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 두 가지만 이야기 해 보라.
10.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목장의 빈자리를 채울 태신자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