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
Russell Grigg, Creation ex nihilo Vol. 30(2008), No. 2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께서 가정으로 주신 에덴 동산이라는 아름다운 곳에서 사는 것을 매우 즐겼다. 그들은 맛있는 과일을 먹는 것과, 사물들을 보는 것과, 동물들과 노는 것을 좋아했다. 하나님은 그들이 동산의 모든 과일을 먹을 수 있으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고 하셨다. 그분은, 그들이 그것을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경고하셨다.
어느 날 이브는 누군가가 그녀에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 소리는 뱀이 있는 방향에서 들려왔다. 누구일까? 그것은 마귀인 사탄이었다. 사탄은 뱀을 이용하여 이브에게 말했다.
'하나님이 정말로 너더러 이 아름다운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안된다고 말했느냐?' 그가 물었다.
'물론 그렇다'고 이브가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든 열매를 먹을 수 있으나, 저기 있는 한 나무의 열매만은 먹을 수 없다.'
그때 이브는 하나님이 그 열매를 먹어서도 안되고 만져서도 안된다고 말씀하셨으며,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죽을 것이라고 사탄에게 말했다. (실제로는, 하나님은 그 열매를 먹으면 안된다고만 말씀하셨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사탄이 말했다. '그 열매를 먹으면 네가 하나님과 같이 지혜롭고 영리하게 될 것을 하나님이 아신다.' 그러나 사탄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브가 그 열매를 바라보았다. 얼마나 아름다운가! 그녀는 그것을 맛보면 얼마나 좋을까, 그리고 지혜롭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했다. 몇 개를 쥐고는 쥬스가 많이 나오게 깨물고는, 일부를 아담에게 주었더니 그도 약간을 먹었다.
아담과 이브는 즉시로 자기들이 잘못한 것을 알았다. 이제 그들은 악이 무엇인지를 알았다! 그들이 실감한 악이란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죄의식을 느꼈고 부끄러웠다. 그들에게 거짓말을 한 것은 하나님이 아니라 사탄이었다는 것이 그들에게 이해되기 시작했다. 사탄이 약속했던 놀라운 결과를 그들은 느끼지 못했다. 죄는 항상 이와 같다. 우리는 잘못된 것으로 알고 있는 무언가를 행하면 즐거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러고 나면 그것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고 후회하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갑자기 그들은 하나님 만나는 것을 매우 두려워했다.
그 날 나중에, 하나님이 동산에 오셨을 때, 그들은 그분을 피하여 나무 사이에 숨었다. 아무도 하나님으로부터 숨을 수 없으므로 아무 소용이 없었다. 하나님이 부르셨다.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그들은 고개를 숙이고 보이는 곳으로 기어 나와 하나님 앞에 섰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느냐고 물으셨다. 하나님은 그들이 그랬다는 것을 아셨는데, 그러나 아담은 자백했는가? 아니다! 대신에, 그는 변명을 하고 다른 사람을 비난했다.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닙니다' 아담이 말했다. '이브가 나를 꼬셨습니다.'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닙니다' 이브가 말했다. '뱀이 나를 속여서 먹게 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뱀에게 저주를 받아 뱀과 여자가 원수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녀의 후손 중의 하나가 그의 머리를 멍들게 하고, 그는 그의 뒤꿈치를 물 것이다. 이것은 예언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다는 사실을 가리킨 것이다. 그분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일을 쳐부술 것이다.
하나님은 여전히 아담과 이브를 사랑하셨다. 그러나 그분은 이브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녀가 행한 일로 인하여 자녀를 낳는 데에 큰 고통을 가질 것이라고 하셨다. 그럼에도 그녀의 딸들(그리고 그녀들의 딸들)은 여전히 남편을 갖기 원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그가 행한 일로 인하여 이제 땅이 저주를 받아 그의 일생동안 수고하여 소산을 얻으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는 죽을 것이며, 그의 몸은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성경은 우리에게,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숨으려고 하여 만들어 입었던 무화과 잎 대신에 아담과 하와를 위하여 동물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주셨다고 말한다. 이것은 최소한 한 마리의 동물이 죽어야 했음을 의미한다. 이 모든 것이 아담이 범죄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를 동산에서 쫓아내셔서 그들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영원히 사는 것을 막으셨다. 그들이 돌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천사를 시켜 지키게 하셨다. 아담과 이브는 동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즐기던 가까운 접촉을 금지당했다.
그들이 수년을 더 살기는 했지만, 그때 이후로 그들은 죽기 시작했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들보고 그 열매를 먹지 말라고 경고하셨을 때, 일어나리라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 사탄은 그분이 잘못을 행하도록 유혹했었다(마태복음 4:1-11). 예수님은 성경 구절들을 인용함으로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셨다. 우리가 유혹받을 때,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피할 길을 주실 것이라고 약속한다(고린도전서 10:13). 또한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께 복종하고 마귀를 물리칠 때 마귀가 우리를 떠날 것이라고 말한다(야고보서 4:7). 성경에 이런 구절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