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의 하나님
<1>찬양: <2>기도 <3>Ice Braker
(방긋)산이 마누라보다 좋은 이유..
1. 산은 언제나 나를 반겨주며 안아준다. 그러나 마누라는 안아주고 싶을 때만 안아준다.
2. 산은 내가 바빠서 찾아 주지 않아도 아무 말없이 나를 기다려 준다. 그러나 마누라는 내가 야근만해도 전화통이 불통난다.
3. 산은 사계절 새옷을 갈아입고 새로운 모습으로 나를 기다린다. 그러나 마누라는 사계절 몸빼 입고 나를 기다린다.
4. 산은 나에게 아무 것도 바라지 않는다. 그러나 마누라는 내가 만능 맥가이버가 되길 바란다.
5. 산은 10년이 흘러도 제자리에 있다. 그러나 마누라는 오늘도 어디로 튈지 모른다.
6. 산은 꾸미지 않아도 이쁘다. 그러나 마누라는 화장 안하면 무섭다.
7. 산은 바람소리 물소리 새소리 등 자연의 노래가 있다. 그러나 마누라는 잔소리와 바가지가 전부다.
8. 산은 맑은공기와 흙내음, 초목의 향기가 있다. 그러나 마누라의 향기는 외출용이 된지 오래다.
9. 산과는 말없이 조용히 대화한다. 그러나 마누라와 대화는 입씨름의 전초전이다.
10. 산은 땀과 함께 건강을 지켜준다. 그러나 마누라와의 ○○는 엄청난 고문이다.
11. 산은 내가 담배를 피우든 술을 마시든 간섭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누라는 “그래 니맘대로 하다가 일찍 디져라”한다.
12. 산은 백지상태다. 아무것도 없는 무념 상태로 나를 끌어들인다. 그러나 마누라의 머릿속에는 백년묵은 여우가 들어있다.
그래도 내가 산하고 안살고 마누라하고 사는 이유가 있다. 산은 나에게 밥을 해주지 않는다.
<3> 주제 나눔(본문: 출 12:37-51)
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38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39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44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45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48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49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이방인에게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50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한 주간 동안에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가장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묵상 나눔)
→(출애굽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이다. 내 삶에도 하나님의 계획이 있다.)
→(우리의 영적 출애굽 =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로)
→(묵상 나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은 초라한 성공에 불과하다. 진정한 성공은 예수님을 위해 우리의 생명을 ‘버리고’ 주님의 뜻 안에서 충만하고 자유로운 생명을 다시 발견하는 것이다.
◆말씀 속으로
본문에서는 드디어 출애굽 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오늘 말씀에서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출애굽의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이신지 정리해 보자.
2. 40절 말씀을 읽어 보라. “사백 삼십년이 끝나는 그 날에”라는 표현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창 15:13-14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두 가지 약속이 무엇이며 그 약속들이 오늘 본문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라.(35-36절)
→(1) 사백년의 종살이는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2)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온다(35-36절)
→(창 15:13-14)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엡 1:3-5)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 (1)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건은 하나님의 계획을 따른 것이다. (2) 그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복이 함께 하는 사건이다.
3. 출애굽의 하나님은 <1>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이런 성품을 아는 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유익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우리에게 진정한 복을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셨던 것처럼 지금은 우리에게도 복을 주신다(영적인 복)
4. 출애굽 하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명령은 무엇인가?(42절) 그리고 이 명령을 주시는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42절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 장자의 재앙이 있었던 유월절 사건을 기억하여 유월절을 지켜라. (죽음을 건너간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기억하라.)
5. 출애굽의 하나님은 <2>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이시다. 이런 은혜를 기억하는 자들에게 합당한 반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교회를 섬기는 삶을 산다. 감사(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와 헌신(교회에 봉사)
6. 하나님은 애굽의 종살이에서 자유를 얻어 출애굽 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여호와의 군대”라고 부르신다(41절). “여호와의 군대”라고 부르심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참고 37, 51절, 13:18)
→37절“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이유
→51절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 질서
→(출 13: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대열을 지어 나올 때에” - 홍해와 광야길을 건너 가나안까지 가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질서가 필요하다)
7. 출애굽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군대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신약에서는 우리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의 병사라고 부른다(딤후 2:3). 이런 칭호를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시고 바라시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광야 같은 인생길을 믿음으로 걸어갈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군대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군대답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참고, 13:9)
→바라시는 것 = 질서, 질서를 이루는 방법 = 말씀 (요일 5:3), 자세 = (요일 5:3)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8. 오늘 말씀 공부를 통해 깨닫고 결단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 두 가지만 이야기 해 보라.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질서있게 공동체를 이루는 것. 출애굽의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한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약속을 붙들고 헌신하며 살자.)
9.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목장의 빈자리를 채울 태신자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