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에 관한 예언들
◆기독론(Christology)
* 기독론 =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에 관한 연구
* 예수님의 기원과 지상생애에 관한 예언을 취급
* 전지하신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시는데, 자신의 책 속에 모든 것을 미리 기록해 놓으셨다. 이것이 예언이다. 하나님 말씀은 무오하며 그분의 권위는 절대적이라는 것이 예언을 통하여 검증된다.
* 성경에 약 800가지 예언이 언급되었는데 그 중 300가지는 문자적으로 성취되었고, 나머지 500가지는 미래에 성취될 것이다.
* 예수님의 초림에 대한 예언 48가지.
* 성경에 기록된 예언이 정확하게 성취되는 것을 볼 때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책이라는 사실이 더욱 확고해진다. → 기독교는 단지 믿음이나 신념에 근거하지 않고 역사적인 사실에 기초한다. 성경은 과학적으로도 정확하다.
* 성경에 기록된 예언이 정확하게 성취되었다는 증거를 통하여 우리의 믿음이 보호받고, 우리가 어떤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설 수 있도록 붙들어 준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과 성취
1)예수님은 이스라엘로부터 오실 것이다. (민 24:17) “내가 그를 보아도 이 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규가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쪽에서 저쪽까지 쳐서 무찌르고 또 셋의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2)예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이 될 것이다.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 17: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민 24:17) “내가 그를 보아도 이 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규가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쪽에서 저쪽까지 쳐서 무찌르고 또 셋의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 (마 1:1-17)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
3)예수님은 다윗의 가문에서 태어나실 것이다. (사 11:1) “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사 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4)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실 것이다.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 (눅 2:4-7)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6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5)예수님은 처녀에게서 태어날 것이다.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렘 31:22) “반역한 딸아 네가 어느 때까지 방황하겠느냐 여호와가 새 일을 세상에 창조하였나니 곧 여자가 남자를 둘러 싸리라” → (마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6)예수님이 오실 때가 상세히 예언되어 있다. (단 9:24-26)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25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예순두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광장과 거리가 세워질 것이며 26 예순두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
7)예수님의 오심은 그의 앞선 사람에 의해 선포될 것이다. (사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8)메시야는 육신으로 나타나신 하나님이시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9)그는 어린 시절을 이집트에서 보낼 것이다. (호 11:1) “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냈거늘” → (마 2:14-15)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10)그는 고난을 받고 속죄를 이루실 것이다. (사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10-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성취하리로다 11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 → (마 26:67)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마 27:30-31)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31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11)그는 나귀의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실 것이다.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 (마 21:2-5)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하면 곧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라 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4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12)그가 고통 중에 있을 때에 쓸개즙과 식초가 주어질 것이다. (시 69:21) “그들이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 → (마 27:34) “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하지 아니하시더라”
13)그의 뼈는 부러지지 않을 것이다. (출 12: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시 34:20)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 (요 19:33)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 매우 이례적인 사건이다. 당시에 십자가에 못박혔던 죄인들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뼈를 꺾었었는데 왜 하필 예수님의 다리를 꺾지 않았는가? 유대인의 주된 형벌은 돌로 쳐죽이는 것인데 어째서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는가? 그 확률은? (구약 율법에 따르면 신성모독죄는 십자가에 처형하는 것이 아니라 돌로 쳐서 죽이는 것이다.) 당시에 로마가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데 이 예언은 아주 오래 전에 쓰여졌다.
14)사람들은 그의 옷을 나눠 갖기 위하여 제비를 뽑을 것이다. (시 22: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
15)그는 죽음의 고통 가운데서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기록된 어떤 말들을 할 것이다. (시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 하여 돕지 아니하시오며 내 신음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 → (막 15: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16)그는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질 것이다. (시 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 (행 1: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17)그는 친구에 의해 배반당할 것이다. (시 41:9)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18)그는 은 삼십에 팔릴 것이다. (슥 11: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품삯을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그만두라 그들이 곧 은 삼십 개를 달아서 내 품삯을 삼은지라”
19)그는 거짓 증인에 의해 모함 받을 것이다. (시 35:11)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질문하며”
20)그는 침뱉음을 당하고 사람들에게 맞을 것이다. (사 50:6)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였느니라”
21)그는 이유 없이 미움을 받을 것이다. (시 35:19) “부당하게 나의 원수된 자가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못하게 하시며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22)그는 멸시와 조롱을 당할 것이다. (시 22:7-8) “나를 보는 자는 다 나를 비웃으며 입술을 비쭉거리고 머리를 흔들며 말하되 8 그가 여호와께 의탁하니 구원하실 걸, 그를 기뻐하시니 건지실 걸 하나이다”
23)(창 49: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 (눅 1:31-33)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24)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예언 (시 22:16)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cf)예수님 재림 때 성취될 예언 (슥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천년 이상의 간격으로 여러 명의 기록자가 기록했다. (2) 이미 알려진 어떤 기록의 도움 없이 사건들을 기록했다. (3) 각 기록자들이 서로 기록한 것을 모르고 있었다. (4) 그 예언들이 미래에 성취되었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형
* 유월절 어린양 : (출 12:3-5)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a lamb>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a lamb>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a lamb>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for the lamb>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Your lamb>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오직 한 마리의 양만 언급된다. a lamb → the lamb → Your lamb
* 예수님이 받으실 고난에 대한 모형 : (창 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창 22:6) “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실 때 양옆에 못박혔던 구원받지 못한 두 강도가 있었다. 예수님은 피를 흘리며 그들 중앙에 못박히셨다. (출 12: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 요셉과 예수님의 지상생애 동안의 삶이 152가지 일치 (창세기 37장-50장) : 그는 목자였고,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았으며, 형제들에게 시기를 받았고, 형제들에게 배반을 당했으며, 형제들에 의해 팔렸고, 형제들에 의해 이방인에게 팔렸으며, 형제들은 그 값으로 은을 받았고, 그래서 그는 감옥에 갇혔으며, 감옥에서 새 포도주와 빵과 연관이 있으며, 같이 감옥에 갇혔던 두 명의 죄수 중에 한 명은 죽임을 당했고, 다른 한 명은 살게 되었다. (창세기는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1500년경에 기록되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 하나님은 자신에 대해 누구나 알 수 있도록 인쇄된 종이 위에 기록해 놓으셨다. (사 44:6-7)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7 내가 영원한 백성을 세운 이후로 나처럼 외치며 알리며 나에게 설명할 자가 누구냐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그들에게 알릴지어다”
*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그가 태어나시기 오래 전에 미리 예언했고 그 예언들은 성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