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야 왕의 점토 인장의 공식 발견
CMI 편집실 글, 이종헌 역, Creation Magazine Vol. 41(2019), No. 4, p.8
고고학자들은 다윗의 도성 예루살렘의 서쪽 경사면에서 하나의 인장과 작은 점토 인장 각인(bulla/공문서용 인장) 위에 고대 히브리 글이 담긴 것을 발견하고 흥분했다. 2,700년 된 인장 각인을 번역하면, “왕의 종인 나단 멜렉에게 속한다”는 의미이다. 열왕기하 23:11에서 나단-멜렉은 유다의 경건한 왕 요시야(기원전 7세기)의 관리의 이름으로 나온다.
이 물건들은 기원전 586년에 바벨론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멸망시키는 동안 파괴되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대규모 공공 행정 건물의 유적 내부에서 발견되었다. 이스라엘 유물관리국(Antiquities Authority)의 고고학자 이프타 샬레브(Yiftah Shalev) 박사는 이렇게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단지 그것들이 예루살렘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진정한 고고학적 맥락 안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장과 인장 각인이 발견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 훌륭한 발견은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명명된 또 다른 개인을 정확한 기간 안에 있는 실제의 물리적 역사와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성경이 신뢰할 만 하다고 확신할 수 있게 해준다.
Borschel-Dan, A., Tiny First Temple find could be first proof of aide to biblical King Josiah, timesofisrael.com, 31 Mar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