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8(주일말씀)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요 13:36-38)

by honey posted Jun 29,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1>찬양: <2>기도 <3>Ice Braker <4> 주제 나눔(본문: 13:36-38)

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37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3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주간에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가장 감사한 일을 나누어보라.

 

말씀 속으로

 

2. “쿼바디스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기억나는 내용이 있다면 이야기 해 보라.

 

3. 36절에는 베드로의 질문 한 가지가 나온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라틴어로 바꾸면 쿠오 바디스 도미네(quo vadis domine)가 된다, 베드로는 이 질문을 그의 인생에 두 번 했었다. 한번은 주님을 따르는데 실패했고, 두 번째는 순교의 자리에까지 주님을 따르는 승리의 삶을 살았다. 신앙생활의 핵심은 날마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주님을 따르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경우는 내가 어디로 갈까?”를 물으며 내가 가는 길을 주님이 도와주시기를 구하는 수준의 신앙인가? 아니면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며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믿음으로 산다는 것: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면서 매일 주님이 가시는 길, 주님이 가시기를 원하는 길을 나도 따라 가는 것.

 

4. 우리가 날마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며 주님을 따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참고, 26:39)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 26:39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나의 구원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나의 몸을 드려야 한다. 내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그런데 이상한 것은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라는 베드로의 질문에 예수님은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다라고 대답하신다. 베드로가 아직 주님을 따를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7-38절을 통해서 주님을 따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이 무엇인지를 추정해 보라.

지금은 따라 올 수 없으나” - 36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 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 37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26:33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모두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결코 버리지 않겠나이다.”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은 절대로 예수님이 가신 그 길을 따라가지 못한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8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 베드로의 실패를 예언하셨다.

 

6. 갈라디아서 2:20절에 나오는 바울 사도의 고백을 묵상해 보라. 믿음으로 사는 삶, 주님을 따르는 삶은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 자신이 죽고 자신 안에 예수님이 살아 있는 사람이 진짜 주님의 사람이요 주님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사람이다.

 

7. 예수님은 또 한가지 중요한 말씀을 하셨다. “후에는 따라오리라.” 주님의 말씀대로 베드로는 마지막에는 주님을 따르는 제자의 길을 걸어갔다. 첫 번째 실패한 베드로를 회복시키시고 다시 사명을 주시는 요한복음 21장 말씀을 통해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라(21:15-19).

* (21:15-19)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 자아가 깨어지는 은혜를 경험했다.

 

영원히 남는 소중한 것: 이 땅을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

* 요일 2: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 매일 하나님의 뜻을 묻고 나의 삶을 드리자!

 

삶의 열매를 거두며

8. 오늘 공부를 통해 은혜 받은 것, 깨달은 것, 결심한 것이 있다면 하나씩 나누어 보라.

 

9.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목장을 채울 태신자들을 위해


Articles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