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1>찬양: <2>기도 <3>Ice Braker <4> 주제 나눔(본문: 요 13:36-38)
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37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3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마음의 문을 열며
1. 지난 주간에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가장 감사한 일을 나누어보라.
◆말씀 속으로
2. “쿼바디스”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기억나는 내용이 있다면 이야기 해 보라.
3. 36절에는 베드로의 질문 한 가지가 나온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라틴어로 바꾸면 “쿠오 바디스 도미네(quo vadis domine)”가 된다, 베드로는 이 질문을 그의 인생에 두 번 했었다. 한번은 주님을 따르는데 실패했고, 두 번째는 순교의 자리에까지 주님을 따르는 승리의 삶을 살았다. 신앙생활의 핵심은 날마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주님을 따르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경우는 “내가 어디로 갈까?”를 물으며 내가 가는 길을 주님이 도와주시기를 구하는 수준의 신앙인가? 아니면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며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믿음으로 산다는 것: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면서 매일 주님이 가시는 길, 주님이 가시기를 원하는 길을 나도 따라 가는 것.
4. 우리가 날마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를 물으며 주님을 따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참고, 마 26:39)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 마 26:39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나의 구원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나의 몸을 드려야 한다. 내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그런데 이상한 것은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라는 베드로의 질문에 예수님은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다”라고 대답하신다. 베드로가 아직 주님을 따를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7-38절을 통해서 주님을 따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이 무엇인지를 추정해 보라.
→“지금은 따라 올 수 없으나” - 36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 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 37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마 26:33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모두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결코 버리지 않겠나이다.”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은 절대로 예수님이 가신 그 길을 따라가지 못한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8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 베드로의 실패를 예언하셨다.
6. 갈라디아서 2:20절에 나오는 바울 사도의 고백을 묵상해 보라. 믿음으로 사는 삶, 주님을 따르는 삶은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 자신이 죽고 자신 안에 예수님이 살아 있는 사람이 진짜 주님의 사람이요 주님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사람이다.
7. 예수님은 또 한가지 중요한 말씀을 하셨다. “후에는 따라오리라.” 주님의 말씀대로 베드로는 마지막에는 주님을 따르는 제자의 길을 걸어갔다. 첫 번째 실패한 베드로를 회복시키시고 다시 사명을 주시는 요한복음 21장 말씀을 통해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라(요 21:15-19).
* (요 21:15-19)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 자아가 깨어지는 은혜를 경험했다.
→영원히 남는 소중한 것: 이 땅을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
* 요일 2: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 매일 하나님의 뜻을 묻고 나의 삶을 드리자!
◆삶의 열매를 거두며
8. 오늘 공부를 통해 은혜 받은 것, 깨달은 것, 결심한 것이 있다면 하나씩 나누어 보라.
9.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목장을 채울 태신자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