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을 구하라
<1>찬양: <2>기도 <3>Ice Braker
<3> 주제 나눔(본문: 살후 3:16-18)
16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17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이는 편지마다 표시로서 이렇게 쓰노라
1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
1. 지난 주간 동안 특별히 기뻤던 일이나 감사한 일을 나누어 보라.
◆말씀 속으로
2. 본문 16절은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위하여 드리는 축복의 기도이다. 이 말씀에서 우리가 반드시 기도해야 할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은 이 기도를 날마다 드리고 있는가?
→16절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날마다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을 구해야 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 = 영적인 평강,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끊어질 수 없다.
3. 우리는 이 짧은 바울의 기도문에서 우리가 구해야 할 평강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음 단어들과 참고구절들을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평강의 특징을 정리해 보라.
1) “평강의 주”
→참된 평강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평강의 주”라고 번역한 헬라어 구문을 보면 “평강”이라는 단어 앞에 정관사가 붙어 있다.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그 평강의 주님”이 된다. 그 평강이야말로 진짜 평강, 세상이 주는 평강이 아니라 하늘의 평강이다.
2) “주시기를”
→하나님은 그 평강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인 평강을 아무나 받아 누리는 것은 아니다. 누가 그 평강을 받아 누릴 수 있는가?
* 시 85:8 “내가 하나님 여호와께서 하실 말씀을 들으리니 무릇 그의 백성, 그의 성도들에게 화평을 말씀하실 것이라 그들은 다시 어리석은 데로 돌아가지 말지로다”
* 사 57:19-21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자 여호와가 말하노라 먼 데 있는 자에게든지 가까운 데 있는 자에게든지 평강이 있을지어다 평강이 있을지어다 내가 그를 고치리라 하셨느니라 20 그러나 악인은 평온함을 얻지 못하고 그 물이 진흙과 더러운 것을 늘 솟구쳐 내는 요동하는 바다와 같으니라 21 내 하나님의 말씀에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가 평강을 누린다.
3) “때마다 일마다”
→그런데 그 평강은 계속 주어지는 것이다.(반복적으로)
▷우리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평강을 선물로 받아 누려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성령을 따라 행하지 아니하고 우리 속에 남아있는 육체 즉 죄악된 본성이 굴복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평안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평강을 회복할 수 있는가?
* 시 42:11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평강을 방해하는 요소 = 염려, 두려움.
→평강을 회복하려면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께로 돌려야 한다.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시다.
* 롬 2: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선한 일을 행하는 자에게 평강을 주신다.
* 약 3:17-18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의와 화평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요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은 환경을 뛰어넘는 것이다.
4. 결론적으로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을 구해야 한다. 구하는 자에게 주실 것이다. 그런데 바울의 기도에는 평강을 주시기를 구하는 기도와 더불어 평강의 주님이 함께 하시기를 구하는 기도가 함께 나오고 있다. 평강을 구하는 것과 주님이 함께 하시기를 구하는 기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를 통해 깨닫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16절)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주님의 임재를 깨달으면 주님이 주시는 평강도 누린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5. 오늘 공부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정리해 보라. 그리고 각자가 깨달은 것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라.
6. 목장 식구들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1) 오늘 말씀을 공부하면서 가지게 된 기도제목을 따라
(2) 서로의 기도제목을 따라
(3) 새생명축제를 위한 태신자 작정과 초청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