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골로새서 3:1-4
(골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골 3:2)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골 3: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골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요절 : 빌립보서 3:20)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Patrick O'Brian(1914-2000)은 역사 소설을 쓰는 명성 있는 작가이다. 1969년에 그는 소설 Master And Commander: The Far Side Of The World/지배자와 명령자: 세상의 먼 곳을 출간했는데(나중에 영화에 성공했다), 나폴레옹 전쟁 동안의 해군 전투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이 유명한 한가지 이유는 O'Brian이 인간의 본성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해군에 관한 지식과 자연사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다는 것이다.
감동적인 한 장면에서, "Lucky Jack"이라는 별명을 가진 Aubrey 대위는 자기 선원들에게 전투 준비를 시키면서 이렇게 말한다. "영국이 침략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가 비록 세상의 먼 곳에 있기는 하지만 이 배는 우리의 고향입니다. 이 배는 영국입니다."
시민권에 대한 Aubrey 대위의 관점은 위치가 아니라 충성에 근거한다. 그리고 이런 신념은 성경의 원리를 분명하게 설명해 준다. 바울은 로마의 식민지였던 빌립보에 이런 편지를 썼다.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빌립보서 3:20).
우리는 지금 하늘의 이쪽 편에 살고있지만, 우리의 영원한 고향은 우리의 충성심을 두는 곳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골로새서 3:2).
- Dennis Fisher -
이 땅에서의 슬픔 뒤에 천국에서의 기쁨이 있고,
이 땅에서의 그늘 뒤에 영광스런 새벽이 있다.
이 땅에서의 전쟁 뒤에 멈추지 않는 달콤한 평화가 있고,
이 땅에서의 일몰 뒤에 천국에서의 첫 번째 아침이 있다.
- Gilmore -
이 땅에서의 의무를 생각할 때에 항상 천국을 생각하십시오. 기대되는 그곳에 당장 옮겨졌으면 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이전에 죽음이라는 것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그 죽음을 쉽게 이길 수 있게 기도합니다. 그보다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 휴거가 일어나는 것을 더욱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