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27. 기독론 - 그리스도의 승천, 통치, 중보, 재림
본문 (사 11:1-5)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그리스도의 완전한 복종으로 이루신 구속의 대업이야말로 기독교 교리 중의 핵심교리이지만, 그리스도의 승천하신 후 통치하시는 일과 다시 오실 일에 대해서 결코 놓칠 수 없다. 왜냐면 그리스도께서는 그 이루신 구속을 적용하시고 완성하시는 일에 관심이 많으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택하신 백성을 그 죄에서 구속하신 일을 완성하신 후 그리스도께서 지금도 하시는 일, 즉, 영원토록 살아계시며, 지금도 통치하시는 일들과 장차 다시 오실 일에 대해서 우리가 알지 못한다면 주님이 이루신 구속에 대해서도 사실상 알지 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은 ‘신령한 몸’, ‘영화된 몸’으로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믿고 영접한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최후 영화의 첫 열매가 되셨다.
2. 승천하셔서 아버지 보좌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
-예수님은 지상에 계셨을 때 여러번 아버지께로 다시 돌아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요6:62; 14:2; 16:5,10,28; 20:17)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승천에 대해 가장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눅24:50,51;행1:6-11)
-승천하심은 지상에서 하늘로의 이전은 단순한 장소의 이전이 아니라 상태의 변화로서, 세상의 어떤 요소들이 그에게 영향을 줄 수 없는 존재의 차원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예수님께서 이 땅을 떠나셔야 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①우리가 거할 처소를 예비하기 위해서(요14:2,3절)
②삼위일체의 제 3위이신 보혜사 성령님을 지상교회에 오게 하기 위해서(요16:7절)
예수님은 단지 육신으로만 제자들과 함께 하실 수 있었지만 아버지와 아들이 보내시는 성령님은 믿는 자들 안에서 역사하실 수 있기 때문이었다.(요15:17절) 그 결과 신자들은 예수님이 행하셨던 일과 심지어 더 큰일도 할 수 있게 되었다.(요14:12절) 성령님은 영원히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삶을 체험하게 하신다.(마28:20절)
-하나님의 보좌(통치) 우편(능력)에 앉아 계시는 구주는 권위를 가지고 통치하신다.
그리스도는 안식하시는 것이 아니라 활발히 사역하고 계시는 중이시다.
3. 보좌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
①교회를 통치 (가르치심, 경고하심, 인도하심, 명령하심, 징계하심, 심판하심)
②세상을 통치 (공의로 다스리심)
③택한 백성을 위해 중보하심 (중보기도와 도고에 대해서)
-그리스도의 중보는 신자들의 구원과 칭의에 있어서 독보적인 것이다.
-그리스도의 중보로 사탄이 더 이상 신자들을 정죄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성도와 영혼을 위해 기도하는 사역은 가장 거룩한 사역이다.
4. 거기로부터 다시 오실 그리스도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이유는 완전한 승리를 위해 심판하시는 재판장으로 오실 것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그리스도의 통치가 완성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마음-‘속히’)
-재림의 시기는 아무도 알 수 없으나 오직 천국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어야 함
-그 날에는 모든 이가 그 앞에 무릎 꿇게 될 것이고, 모든 입이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게 될 것이다.
※적용:
①지금도 살아계셔서 하시는 그리스도의 일이 무엇인가?
②그것이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③그것이 교회의 사역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④우리의 사역에 우선순위를 매기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⑤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믿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