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2. 이성과 계시
본문 (잠 3:5-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교리공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초석이 이성과 계시의 관계를 잘 정립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무시하면 마치 모래위에 지은 집과 같게 된다. 예컨대 자신의 생각과 논리와 판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분석하고 판단하여 자기 임의대로 결론을 내리는 우를 범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 말씀을 연구하다가 망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보기 전에 그 말씀을 읽고 해석하는 우리의 생각을 먼저 돌아보아야 한다.
1. 몇 가지 기초적인 질문들
(1)이성(reason)이란 무엇인가?
(2)하나님은 인간에게 왜 이성(사유능력)을 주셨는가?
(3)이성과 마음과 행동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ex. 마음이 이성을 지배하고 있는 명백한 증거들: 무신론과학자와 유신론과학자의 논쟁
2. 이성을 과신하는 것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5,6절)
(1)이성에 대한 과신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2)이성을 사용하는 인간의 마음이 죄로 말미암아 부패했기 때문이다.
(3)이성은 미래와 현재의 불확실한 변수에 대해 무지하며 무능하기 때문이다.
3. 이성을 바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먼저 마음이 올바른 상태가 되어야 한다.(5절)
(2)이성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6절)
(3)이성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추구해야 한다.(6절)
ex.로마서12:2,3절을 찾아서 읽어보자. (롬 12:2-3)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4. 이성(reason)과 명철(understanding)
(1)이성은 ‘추론하는 사유의 능력’이라면 명철은 ‘하나님의 뜻을 파악해내는 분별력’이다.
(2)이성은 원래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지만 명철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선물이다.
(3)이성이 바르게 사용되려면 명철을 구해야 한다. (잠 4:5,7)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5. 계시의존적인 이성
(1)교회는 우주를 초월하는 곳에서부터,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온 말씀(신탁)을 받았다.
(2)성령은 이 말씀의 전달자이시다. 그분이 아니면 그 말씀을 이성으로는 깨달을 수 없다
(3)인간이 깨달을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께서 드러내셨다: 하나님의 속성, 하신 일, 뜻
-자연을 통해, 역사를 통해, 양심을 통해 드러내셨다.
-그러나 성경을 통해 가장 정확하고 가장 풍부하게 드러내셨다.
적용을 위한 질문
(1)이성주의적 신앙과 맹목주의적 신앙은 왜 위험한가?
(2)이성을 과신하는 것도, 무시하는 것도 아니면 이성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계시를 추구하는 이성”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이성” “계시의존적인 이성”
(3)자기 논리와 자기 생각을 믿지 말고, 오직 성령이 주시는 논리와 하나님의 생각을 받으라.
(4)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전에 보기 전에 먼저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