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마음으로 살자
아멘교회 김광락 목사
(마태복음 5:38-4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보복하지 않는 삶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원수갚는 일을 포기하라.
손해볼 것을 각오하는 삶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관대하게 주는 삶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거절할 줄 아는 삶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
반대정신으로 사는 삶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용서하는 삶
-허물을 덮어주는 사랑 vs. 허물을 무관심한 것
-허물을 덮어주는 것은 그 허물에 대해 내가 책임을 지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그 허물에 대해서 내가 소송을 제기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사는 삶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풍요로운 마음을 늘 유지하라.
-나는 하늘 아버지의 아들이다. 나는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다. 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1더하기 무한대 vs. 1억 더하기 무한대? 똑같은 무한대이다.
-무한대 정신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내일 300억이 내 손에 들어온다고 가정해 보라. 오늘 300만원 떼이고도 웃을 수 있을 것이다~!
열매맺는 구제의 비결: 관대한 마음으로 하느냐 vs. 인색한 마음으로 하느냐?
-받기를 기대하고 주는 것은 관대함이란 성품이 결여된 것으로 열매가 적다.
-받기를 포기하고 주는 것이 열매가 많다.
-이왕 줄 때에는 관대하게 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관대하게 줄 것인가? 거절할 것인가? 내가 믿음으로 결정해야 한다.
-비둘기같이 순결하기만 하지 말고, 뱀같이 지혜롭기만 해서도 안 될 것이다.
진정으로 부유해지는 삶의 비결: 관대하게 주는 데 있다!
-관대하게 주는 자의 삶에는 언제나 풍요로운 축복이 넘친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 줌으로써 부유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