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엊저녁에 동훈이 집에서 3시에 오는 바람에 기다리느라고 잠을 못자서 미칠 듯이 피곤하다. 한국서 대학에 진학하는 데에 조금도 보탬이 안되는 성적인데 자기 성취감에 약간 더 위 등급의 성적을 받으려고 노력하는 데에 격려는 못해줄망정 말릴 일은 아니다. *** 같은 성격에는 이곳의 교육제도나 환경이 자기의 적성과 성격에 아주 잘 들어맞아서, 중학교 때부터 이곳에서 공부를 시켰더라면 아주 좋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현실을 탓할 수는 없고, 최선이 아니면 차선을 택할 수가 있으니까 앞으로의 계획이라도 잘 세울 수 있으면 좋겠다.
***를 학교에 내려주고, ***는 학교에서 종강파티가 있다 하여 Ralphs에 들러 음료수를 하나 사가지고 학교로 보내다. 오늘은 ***가 기말고사가 있어서 11시에 마치는데, 돌아오는 차편이 없어서 동훈이와 함께 버스를 타고 오라고 하다. 그런데 ***가 집 열쇠를 가지고 가지 않아서, 내가 학교에 차를 가지고 갔다가 *** 마치는 시간에 pick-up하러 가기로 하다. 어제 교회에서 남은 커피를 데워 마시고 집사람을 식당에 내려주고, 나는 학교로. 나의 Parking Permit이 Evening 것이라 Coin Parking을 하다. 2시간에 $2. 11시에 나와서 Uni High로. ***와 사전에 약속이 안되어 있어서 어느 교실에서 마치는지 몰라서 전에 늘 기다리던 장소에 서서 여기 저를 살피다. 12시가 다 되어서야 동훈이와 함께 나오는 ***를 발견하다. ***는 기대하지 않던 차가 왔는데도 반갑다는 기색이 없다. 성격이 차가운지 아니면 성격이 너무 신사적이라 가벼운 감정 표현을 자제하는 것인지 약간은 서운하다.
집에 와서 점심을 차려서 같이 먹고, ***는 내일은 Weight Trainning과 Choir 두과목이라 시험 부담이 없어서 World Cup 중계를 보다. 나는 집사람을 pick-up하러 갈 때까지 시간이 나서 AAA에 Auto Club에 가입하러 가다. 안내에서 처음 Member가 되려고 한다 하니 아주 친절하게 안내한다. 안내 Desk에서 처음 가입하는 손님이 왔다고 Computer에 입력하면 시간이 비는 담당자가 나와서 나를 call하여 자기 Office로 데려간다. 자기들 회사를 택해주어서 고맙다는 말과 함께 필요한 사항을 기록하고 금방 처리가 끝나다. 년회비 $42에 가입비 $20. 여행갈 계획을 묻자 San Francisco에 갈 것이라 하니 그 사항을 computer에 입력하고 또 의자에서 기다리라 한다. Travel 담당자가 나를 Call하여 그쪽 Station에 가서 내가 필요한 안내를 받다. 요세미티공원과 San Francisco에 들러서 서해안을 따라 집까지 돌아오는 4박5일 Course에 대해 자세한 도로 Route를 안내 받다. Motel을 얘기하니 Tour Book을 주며, 대신 예약을 원하면 나중에 전화하라며 자기 명함을 준다.
우선 그것을 받아들고, 집사람을 pick-up하러 식당으로 가다. 모든 일들을 마치고 돌아오니 집사람 퇴근시간 5분 전에 도착하다. 집사람은 오늘은 주문받을 때 어려운 말 하는 사람이 없어서 못 알아들은 말이 없었단다. 일하는 것이 전혀 피곤하다는 느낌은 없고 오히려 약간은 신나서 하는 것 같다. 집사람은 활동적으로 일하는 체질인 것 같다. 내 Parking Permit이 4시부터라서 집에 와서 1시간 쉬었다가 3시30분에 ***와 함께 이발하러 3622 Baylor로. 정식 허가 없이 불법으로 주택에서 하는데 이발소에서는 $20하는 것을 거기서는 일인당 $7이면 하니까 우리같은 사람은 그곳을 이용하게 된다. 그 사람은 하루에 잘하면 $70은 벌 것 같다. 대충 계산에 한달에 $2000정도. 여자가 집에서 그정도 벌면 괜찮다는 느낌이다.
4시에 학교에 가서, ***가 가지고 가지 않은 도시락을 먹어가며 오늘낮에 못한 일들을 하다. 저녁 9시경에 오늘의 일이 끝나서, ***가 부탁한, Internet에서 뽑은 한국의 World Cup에 관한 기사를 챙겨서 집으로. 집의 계약이 6개월간인데 끝나기 한달전에 Leasing Office에서 Notify를 해 준다 하던데 아직 연락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김진호집사에게 전화로 묻는 등 집안일을 돌보고 저녁을 마치니 10시가 조금 넘다. 식구들은 10시에서 11시까지 하는 용의 눈물을 보다. ***는 12시 30분 정도까지 시험준비를 하고 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