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먹는 고추가 아주 맛있다. 된장에 찍어서 먹는 그 맛이 여태까지 미국에 와서 먹은 음식 중에 가장 맛있는 것 같다. 도시락에도 고추와 된장을 싸주어서 맛있게 점심을 먹다. 마음놓고 김치와 된장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아침에 ***가 상쾌하게 일어났는지 짜증나는 얼굴이 아니다. 요즘은 아침에 일어나는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 자기 자신이 많이 노력하는 것이 보인다. 몸만 피곤하지 않으면 짜증을 안내는데, 제 엄마를 닮았는지 체질적으로 조금만 운동을 해도 피로를 느끼는가 보다. 장성하면 많이 나아지려는지 모르겠다.
아침에 ***가 고등학교를 Uni High로 가지 않고 Woodbridge로 가면 안되냐고 묻는다. 아마 같이 잘 노는 중국인 친구가 거기로 가나보다. 차를 태워줄 수 없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거절하다. 학교를 옮기기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주어진 여건을 받아들일 줄 아는 훈련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할 일이 많아 저녁을 먹지 못하고 학교에서 바로 성가대 연습에 가다. 여태까지 작업하던 입력 data를 check해 보니 다른 사람이 그전에 만들어 놓은 것이 한가지가 틀려서 전부 다 새로 작업해야 할 판이다. 성가대에서 지휘자가 성악가 출신이라 연습에 일찍 오는 사람을 성악 개인지도를 해준다. 혹시 이번에 나를 지도해 주려나 하여 기대를 했는데, 소프라노 파트 사람만 우선 부른다. 나는 다음 기회를 기다리다.
***와 집사람은 오늘도 같이 배드민턴을 쳤다 한다. 집사람은 그래도 새벽기도를 꾸준히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