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2월 11일(수) cloudy - Regular Class
5시30분 경 잠을 깨다. NIV 창세기를 읽고 일찍 준비하여 *영 *영 ride 후, Uni High 교감선생과 약속한 8시30분에 학교에 도착하다. 교육구에 근무하는 나성란집사와 교감선생과 **이의 schedule에 대해 의논하다. regular 반으로 가는 선택권은 전적으로 부모에게 있지만 일단 ELD 반에서 옮기면 1년 안에 다시 그 반으로 돌아오지는 못한다고. **이는 여기서 학점을 잘 받아서 대학에 진학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regular 반으로 옮겨가서 수업을 잘 못 따라 가더라도 그리 문제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ELD 반에서 공부할 권리를 포기한다는 서류에 서명을 하고 교감선생의 방을 나와서 나집사와 매점에서 이야기 하다. 여기서 계속 공부한다면 학점이 하나라도 C가 나오면 UC 계열의 대학에 진학하기 힘들다고 한다. 기타 **이 학교 문제와 교회 이야기 등을 하다가 10시경에 헤어지다.
학교로 출근하여 Feng 교수 방에 전화를 하니 또 자리에 없어서 오늘 만나고 싶다는 E-mail을 띄우다. 바로 전화가 와서 Feng 교수 연구실에 가서 만나, 한국에서 준비해 간 간단한 선물을 전해주고, Shinozuka 교수에게서 부쳐온 지진 데이터에 관한 Zip Disk를 받다. 다음 Quarter에 내진설계에 관한 Lesson을 듣고 싶다는 등의 몇 가지 이야기를 더 하고, 오늘에야 내가 쓸 Computer를 주문하는 것을 보고 내 방으로 돌아오다. Fragility에 관한 참고문헌을 찾으러 *박사와 함께 자연과학 도서관으로. Shinozuka 교수가 Feng 교수에게 알려준 대로 ASCE 96년호에서 찾아내어 해당 논문을 복사하고 관련 학위논문을 빌려오다. 복사는 우선 *박사의 카드를 이용하고, 도서관에서 내려오면서 복사카드를 구입하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 자동화 절차를 경험하다. 오후에 SAP2000 Reference Manual II를 공부하다.
퇴근 후 집에서 전기요금과 전화요금에 대한 고지서를 읽고 Bill을 작성하다. 전화요금에 대한 체계가 복잡하여 어느 것이 가장 싼 체계인지 모르겠다. Pacific Bell의 요금청구서에 동봉된 AT&T의 광고를 보고 AT&T에 시외전화 계정을 신청하다. 중간에 말이 잘 안 통하니까 한국어 통역인을 불러올테니 기다리라 하더니 잠시 후 전화 통역으로 이야기하여 모든 신청 절차를 마치다. 1주일 뒤인 2월 18일부터 AT&T를 통한 통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베델교회에서 이번 금요일에 출발하는 베델동산에 관한 안내문도 도착하다. 금요일 오후 6시에 교회에 올 때 필요한 지참물과 참가비 $100을 알림.
저녁식사 시간에 온 가족이 화기 애애한 담화를 나누다. 주로 **이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수요예배에 참석하여 성경공부를 하고 돌아오다. 신앙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었다. 잠시도 한눈 팔 시간이 없는 유익한 시간이다. 한국에서와는 달리 수요일 저녁예배에 참석할 수 있는 시간이 금년도에 내게 주어졌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