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5 00:00

출애굽기 제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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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제3

 

(3:1)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3: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3) 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 때에

(3: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3:5)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3:6)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출애굽기 2장까지는 400년에 걸친 기간 동안 일어난 사건을 말하고, 이제부터는 이야기가 시간 단위로 자세하게 전개된다.

 

(1)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and he led the flock to the backside of the desert(그가 그 양떼를 광야의 뒤편으로 인도하여)

-“호렙시내에 대한 또 다른 이름이다. (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이 둘 가운데 하나는 산맥을 언급할 수도 있고, 또는 산맥 안에 있는 특정한 산을 언급할 수도 있지만, 구약에서는 같이 쓰인다. (모세오경을 두 사람이 기록한 것이 아니다.)

-바울에 의하면 아라비아에 있는 이 하나님의 산에 비유된다. (4:25)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And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unto him in a flame of fire out of the midst of a bush(주의 천사가 가시덤불 가운데서 나온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본문의 주의 천사는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33:16)이고, 출애굽기 3:4,6,13,14의 하나님 자신이다.

-불타는 가시덤불은 에녹이 휴거된 것과 롯의 아내가 소금 기둥으로 변한 것을 제외하고는 성경에서 첫 번째로 언급되는 기적이다.

-불타고 있는 가시덤불은 소멸되지 않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상징은 무화과나무(24, 24:32)와 올리브나무(11:24)와 불타는 가시덤불(3:6)이다.

 

*이집트에서는 노예가 되었고(2-12), 출애굽한 이후에는 이방인들이 괴롭혔고(4-5), 산헤립이 학대하였으며(왕하 19), 느부갓네살이 대량 학살했고(1-4), 로마가 살육하였으며(AD 70), 영국에서는 추방당하였고(AD 1020), 유럽인들이 박해했고(AD 1096), 에드워드 1세에 의해 쫓겨났고(AD 1272), 프랑스에 의해 강탈당했고(AD 1492), 히틀러에 의해 가스실에 들어갔고 화장당했던 그 가시덤불은 아직도 소멸되지 않았다. (3:6)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6) 모세가 ... 얼굴을 가리매

-엘리야처럼(왕상 19) 스랍들처럼(6:2) 모세는 얼굴을 가렸다. 모세는 하나님의 현현을 본 것이다.

 

(3: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그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3:8) 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3:9) 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3: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이제 모세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일들 가운데 하나인 임무를 부여받는다. 모세는 회중을 이끌고 전갈과 뱀들이 우글거리는, 바위로 덮힌 사막으로 나가 아무 것도 없는 곳에서 이들을 먹이고 마시게 해야 한다.

 

(8)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8:7-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9 네가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10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

-이 땅은 면적이 약 10,000 평방 마일정도로 벨기에와 비슷하다.

-그러나 원래의 땅(15:18-21)은 약 60,000평방 마일이고, 이집트까지를 포함한다.

 

*8절에는 6개 민족 언급: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

-창세기에서는 10개의 민족이 언급되었다: (15:19-21)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창세기 15장 이후로 민족의 이동이 있어왔다. 그때로부터 이때까지 400년의 기간이 흘렀다.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은 가나안 족속의 노예가 되었을 것이다. 르바 족속(거인들)은 아모리인들에 흡수되었다(10,11,13,24).

 

(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여기서 분명한 임무가 주어진다.

(모형) 똑 같은 임무가 예수 그리스도께도 주어진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에 의해(17:4) 자기 백성들을(17:8) 이 세상으로부터(17:24) 데리고 나오도록 보내심을 받았다.

 

(3:11)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3:12)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3: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3: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3: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모세는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80년간 준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부르심에 응답할 준비가 안되었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처음에 모세는 자신의 소명을 느꼈다(2:12). 그리고 나서 성급하게 하나님보다 앞서 나가 버렸다. 다음에는 너무나 낙심이 되어(2:15) 부르심에 대해 잠시 쉬는 정도가 아니라 자신의 백성을 포기했고, 그들의 구원자로서의(7:35) 자신의 직무를 포기하였다. 모세는 40년간 자신의 적성, 가능성, 자신의 부채를 평가했다. 그리고 완고한 결정을 내렸다. “나는 안돼!”

 

(11)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기드온처럼(6:13,15) 모세도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편을 알아주셨으면 했다.

⃝모세가 잊은 두 가지 사실: (1)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얼마나 미천한 존재인지를 알기 전까지는 부르시지 않는다. (2)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하나님께 속해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전까지는 아무도 부르시지 않는다.

⇒모세는 겸손함을 배웠다. 이제는 하나님 안에서 믿음을 배울 차례다.

 

(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모세는 지금 핑계거리를 찾고 있다.

-모세는 어머니 요게벳의 양육으로 인하여 여호와 이레(22:14), 엘로힘(1:1), 엘룐(14:18), 아도나이(15:2,8), 여호와(2:4,5,7,8) 라는 이름에 익숙했을 것이다. 모세의 질문이 진지한 것이었다면 이렇게 많이 알고 있는 이름들 가운데 어떤 이름으로 나아가야 하느냐이었을 것이다. 모세는 출애굽기 2:14과 같은 상황이 재현되기를 결코 바라지 않았다.

 

(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 스스로 있는 자가// I AM THAT I AM

-한 영이시고 창조주이고 절대 주권자시며, 온전한 거룩함과 권세의 절대자이신 하나님, 그분께 부여할 수 있는 이름은 스스로 있는 자”(I AM)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가 그니라”(I AM)라고 말씀하셨을 때 예수님을 박해하던 자들은 뒤로 물러서서 땅에 엎드렸다(18:6-8). 예수님께서 내가 있느니라”(I AM, 8:58)고 말씀하셨을 때, 바리새인들은 그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았다.

 

(15)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예수는 이 세상 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서도 무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이다(1:21).

-신약과 구약에서는 주 예수를 스가랴 12:10, 이사야 9:6, 골로새서 1:2-6의 문맥에서 여호와와 동등하게 기록한다.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1:3)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And they shall hearken to thy voice(그리하면 그들이 네 음성을 경청하리라)

-본문은 4:31에서 성취된다. (4:31) “백성이 믿으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찾으시고 그들의 고난을 살피셨다 함을 듣고 머리 숙여 경배하였더라

 

(18)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unto the king of Egypt, and ye shall say unto him(이집트 왕에게 가서 그에게 말할지니)

-이 내용은 5:1-3에서 성취된다. (5:1-3)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 우리가 광야로 사흘길쯤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가도록 허락하소서

 

(3:19)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애굽 왕이 너희가 가도록 허락하지 아니하다가

(3: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3:21)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

(3: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스가랴 12:7은 이 의미를 잘 제시하고 있다. (12:7)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파라오의 멸망으로 하나님이 영광을 취하실 것이다. (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또한 모세와 아론의 능력있는 손이 아니라 그분의 뻗으신 손으로 이스라엘을 데려가실 것이다.

 

*21절과 22절은 출애굽기 12:35에서 문자대로 성취된다.

 

(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 여인에게 ... 구하여 ...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But every woman shall borrow of her neighbour, ... and ye shall spoil the Egyptians.(모든 여인들은 자기 이웃들에게서 ... 빌려서 ... 너희가 이집트인들에게서 빼앗아 가게 될 것이라)

-borrow(샤알”, 빌리다): “빌리다라는 말은 일시적으로 가져오고 후에 다시 갚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집트인들은 이스라엘의 요구에 재물들을 주었다. 그러나 이집트인들은 이 요구물들을 빌려준 것이 분명하다. (11:2)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borrow) 하라 하시더니” (12: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borrowed)”

-왜냐하면 그 요구물들은 갚아졌기 때문이다.

(1)그들은 다시 노예가 되었다. (28:48) “네가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부족한 중에서 여호와께서 보내사 너를 치게 하실 적군을 섬기게 될 것이니 그가 철 멍에를 네 목에 메워 마침내 너를 멸할 것이라

(2)그들은 다시 노예가 되었다. (44:26) “그러므로 애굽 땅에서 사는 모든 유다 사람이여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나의 큰 이름으로 맹세하였은즉 애굽 온 땅에 사는 유다 사람들의 입에서 다시는 내 이름을 부르며 주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라 하는 자가 없으리라

(3)그들은 수입을 얻었다. (12:1) “에브라임은 바람을 먹으며 동풍을 따라가서 종일토록 거짓과 포학을 더하여 앗수르와 계약을 맺고 기름을 애굽에 보내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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