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52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06년 7월 31일(월)(오전) 탐사 둘째 날- 뉴에이지의 중심 세도나

 

06:00 기상

06:30 아침(Denny's 팬 케익)

07:30-09:30 Williams to Sedona(참고 : 인회석)

** 비디오 : MBC special 2000 신비로운 붉은 땅 세도나 **

   New Age 음악(relax 시킴) vs. 기독교 음악(Activation 시킴)

** 주제강연 : 세상은 어디까지 왔나? **

   현대 사조의 특징 (1) New Age (2) 실존주의(철학) (3) Post Modernism(사상)

09:30-10:00 Bell Rock View Point에서 형성과정 설명

10:00-11:00 세도나 downtown

11:00-12:00 (이동) ** 비디오 : 지층의 형성(15분) **

12:00-1:00 Flagstaff 점심(중국식 뷔페) SZECHUAN Restaurant - 1451S. Milton Rd. Flagstaff, AZ. 86001 (928) 774-8039

1:00-2:30 (이동) ** 비디오 : 화석의 생성(30분) **

2:30-3:30 ** 강연 : 규화목의 형성 ** Petrified Forest NP 규화목 공원에서

3:30-4:30 ** 강연 : 노아 홍수 말기 ** Painted Desert에서

4:30-7:00 숙소로 ** 비디오 : 신비의 땅 지구 **

7:00-8:00 저녁(서울정 - 고기버섯전골) Williams에서

8:00-8:30 주제강연 (노아의 홍수와 그랜드캐년)

8:30 휴식 : 숙소(Days Inn)

 

  아침은 Denney's에서 팬 케익으로 먹고 Sedona로 출발. 가는 도중에 "MBC special 2000 신비로운 붉은 땅 세도나" 비디오를 보면서 현대 철학 사조의 흐름을 설명 들었습니다. 세도나 다운타운에 도착하면서 그 풍경의 아름다움을 보게 됩니다. 앞으로 보게 될 여러 Canyon들도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 생겨난 모습인데,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합니다.

  Flagstaff에서 중국식 뷔페로 점심을 먹고 규화목 공원으로. 세도나에서부터 이재만선교사님 특유의 야외 강연이 시작됩니다. 삼각대와 칠판 등이 준비되어 있고, 어디서든 강연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마치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는(벧전 3:15)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규화목공원에서 또 야외강연을 듣고, Painted Desert로. 모두들 그 특이한 모습에 환호를 지릅니다. <강연의 내용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궁금한 사람은 다음 번 탐사여행에 참가하라고 권하겠습니다. 다만 결론을 미리 말한다면 "참 좋았다" 그 말 밖에는 달리 할 말이 없습니다.>

  다시 숙소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고기버섯전골로 저녁식사를 하고, 오늘의 주제 강연은 "노아의 홍수와 그랜드캐년"

 

 

인회석(燐灰石)(apatite)

 

- 13번째로 흔한 광물, 무색, 담록색, 갈색, 회록색의 육방정계 광물족.

- 화학성분은 Ca5(PO4)3F이다. 육각주상 또는 육각판상(板狀)의 결정을 이루며, 입상 ·괴상(塊狀) ·포도상 ·섬유상 등을 나타낸다. 밑면 및 주면에 불완전한 쪼개짐[劈開]이 있고, 단구(斷口)는 평탄하지 않다. 굳기 5, 비중 3.1∼3.2이다. 무색으로 투명하거나 백색으로 반투명하며, 그 밖에 황색 ·황록색 ·유록색(油綠色) ·청색 ·자색 ·적색 ·갈색 ·회색 등 여러 가지 색을 띤다. 때로는 가열하면 청록색 빛을 내고, 또 자외선을 받아 청록색으로 발광하는 것도 있다.

 

성분에 변화가 있어서 플루오르 대신에 염소를 가진 것을 염화인회석 Ca5(PO4)3Cl, OH기를 가진 것을 수산화인회석 Ca5(PO4)3OH라고 하며, 규산 ·탄산 ·황산을 가진 것도 있다. 42% 가량의 인산을 함유하여, 인의 중요한 광석이 된다. 캐나다 ·노르웨이, 미국의 플로리다 등지에서 채굴된다. 아름다운 것은 가공하여 보석으로 사용하지만, 굳기가 낮아서 고급품이 되지는 못한다. 화성암 ·변성암의 부성분 광물로서 산출되며, 페그마타이트나 열수성(熱水成) 광상 ·퇴적암 중에서도 널리 산출된다.

 

 

비디오 - 신비로운 붉은 땅 세도나 -

MBC 방송국 제작 2000 스페셜 프로그램

 

* 뉴에이지 본산지 ① 세도나, ② 산타페, ③ LA의 말리 브라도

* 세도나 : 인구 1만 4천여명, 관광객 1년에 500만명

* 볼텍스(Voltex) ; ‘회전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지구 에너지의 소용돌이가 일어나는 지역

- 버뮤다 삼각지 등 20여 군데

- 세도나에만 4군데가 있다고 한다.

   1) 벨락

   2) 대성당 바위(명상을 위한 곳)

   3) 보인턴 계곡(초자연적 현상을 경험)

   4)에어포트 메사(기분이 좋아짐)

* 명상(마음을 비움) vs. 묵상(말씀, 그리스도의 마음, 성령으로 충만)

 

 

세상은 어디까지 왔나?

 

요한 1서 : 하나님께 속한 영과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영

롬 3:2 범사에 많으니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하나님을 잃어버리면 ①허무해지고 ② 죄를 혼자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

서양에서는 자연이 다스릴 대상임을 깨달음으로 과학이 발전

교회가 타락하면서

- 교회 안에서의 몸부림 : 종교개혁

- 교회 밖에서의 몸부림 : (하나님 없이) 계몽주의(13세기) - 1)이성, 2)합리주의, 3)과학적 낙관주의

 

* 사탄의 속임

1) 눈이 밝아져

2) 하나님과 같이 되리라 - 선악을 깨달아 우리 중 하나와 같이 되리라

 

* 자연주의(Naturalism)는 계몽주의로부터 발전

* 우주가 광대함을 깨달을수록

1) 티끌 같은 나, or

2) 하나님의 놀라운 솜씨와 그 형상을 가진 나

* 허무주의 : 니체의 '신은 죽었다' (근대와 현대를 구분 짓는 시대)

1,2차 세계대전 후 과학이 유토피아를 건설할 것이라는 믿음에서 과학으로 지구가 멸망할 수도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서양이 흔들리기 시작 (포스트 모더니즘)

 

* 동성애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1) That's wrong. - 과거

2) I don't like it. - 현재 (wrong과 right를 가르칠 수 없다)

 

* 다원주의

1) 이성이 다가 아니다

2) 모르겠다

3) 미래가 불확실

 

* 행성탈출(1970) : 영화(찰스 휴스턴) 허무하다, 외롭다, 이 세상을 떠나고 싶다. 타임머신 출현(2900년으로 설정)

- 국내에 <행성탈출>이란 제목으로 TV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되었던 <원숭이 행성 (Planet of the Apes)>은 1968년에 미국에서 제작되었으며 원작소설은 프랑스의 피에르 불르 Pierre Boulle가 집필한 것이다. 찰턴 헤스턴이 주연한 이 영화는 당시 흥행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어 속편이 4부까지 이어졌고 TV연속극으로도 만들어졌다. 우주선이 조난하여 우주를 떠돈 끝에 원숭이들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는 어떤 행성에 불시착하는데, 알고 보니 그곳은 지구였다 라는 내용이다. 분장과 구성 등이 탁월하며 문명 비판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 실존주의 철학

1) 유신론적 실존주의 : 하나님보다 내가 중요

2) 무신론적 실존주의 : 우주는 단지 물질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실재가 주관과 객관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 뉴에이지 사상 : 나중에 허무해진 서양이 이미 허무해진 동양의 문화를 받아들임

 

* East meets West / New West/

- Spirit이 Matter에 영향을 줄까? - 성경에서는 영향을 주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  여기서 자연은 Nature가 아니라 Creatures -

 

 

Bell Rock의 형성 과정

 

세도나의 벨락(bell rock)과 Elephant rocks은 Supai group

한국의 황토는 석회암(CaCO3)이 풍화된 것

사암, 석회암

 

 

비디오 - 지층의 형성

 

<비디오 - 콜로라도 주립대학 Julien 퇴적지층 형성실험>

*혼탁류 이론 : vertically and laterally deposited at the same time.

 - 빠른 속도로 퇴적될 때만 지층이 형성됨. (검은색 입자가 흰색 입자보다 굵다)

- 미국의 1/2이 그랜드캐년 지층과 연결됨

 

*토양액화(liquefaction) : 지진에 의해 토양이 서로 들떠 물 속에서 마치 액체처럼 행동

- The transformation of loosely packed sediment into a fluid mass preliminary to movement of a turbidity current by subaqueous slumping or sliding.

 

*두부침식 [頭部浸蝕, headward erosion] : 콜로라도의 로키 산맥까지 침식이 이루어져 있음. (North Rim - 8000ft; South Rim - 7000ft)

- 하천이 상류 쪽으로 침식하여 그 길이를 증가해 가는 현상.

지반(地盤)이 융기하거나 해면이 저하하면 하천의 침식이 부활해서 하각(下刻)을 시작하는데, 그 침식은 기준면으로부터 상류 쪽을 향해서 진행된다. 이 두부침식이 미치고 있는 상단에서 구하상(舊河床)과의 사이에 단(段)이 생겨 천급점(遷急點)을 형성한다. 이렇게 해서 하천의 침식이 상류 쪽으로 파급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하구(河口) 전면의 해저가 융기하여 육지가 되면, 원 하천은 하류 쪽으로 연장되어 연장천이 되며, 두부침식과 구별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