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19 11:46

요한복음 제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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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제2

 

(2:1) 사흘 되던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인에 청함을 받았더니

(2:3) 포도주가 모자란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2:4)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1-2) 사흘 되던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인에 청함을 받았더니

 

◆예수님의 공적 사역

-<첫째 날> ① 세례 요한에게 나타나심 : (1: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② 세례 요한의 두 제자(요한, 안드레)를 만나심 ③ 안드레가 데리고 온 베드로를 만나심

-<둘째 날> ① 빌립을 만나심 : (1: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② 빌립이 데려온 나다나엘을 만나심

-<세째 날> 공개적인 사역의 시작 : 혼인식에 초대받으시고, 최초의 기적을 행하심 ⇒ (교리)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아내로 회복되는 날 (54:4-5) “두려워 말라 네가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니라 네가 네 청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 칭함을 받으실 것이며

 

◆셋째 날의 의미

-부활의 날 :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부활하셨다. → 회복

-창조의 셋째 날 : (1:9-13) “9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10 하나님이 뭍을 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11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13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세째 날이니라 → 생명

-이스라엘의 회복의 날 : (6:1-2)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 → 하나님은 이틀(이천년) 동안 이스라엘을 찢으셨고”, “치셨으나이제 그 이틀이 지났으므로 이스라엘을 낫게 하시고”, “싸매어 주시며그들을 살리고 일으키실 것이다.

-(참고) (23:33-39)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고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구박하리라 35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 가리라 3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게 돌아가리라 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38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리라 3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㰡• (13:34-35) 㰡”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제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너희의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35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를 찬송하리로다 할 때까지는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 그 이스라엘의 회복의 날이 다가왔다.

 

(3) 포도주가 모자란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포도주

-기쁨의 상징 : (104:14-15) “저가 가축을 위한 풀과 사람의 소용을 위한 채소를 자라게 하시며 땅에서 식물이 나게 하시고 15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케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9:13) “포도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나의 새 술을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포도주가 없다 ⇒ 기쁨이 없다. (1:10-11)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 유대인들이 기다리던 메시야가 자기들에게 오셨지만, 영적으로 눈이 멀어 알아보지 못했다. 계속해서 율법에만 매여 있으므로 기쁨이 없다.

 

◆포도주

1.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포도주라는 단어

-(9:20-21)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And Noah began {to be} an husbandman; 노아가 농부가 되어)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포도주(wine; ן㰖¹㰖¸""/야인)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2. 포도주(wine; ן㰖¹㰖¸"/야인)를 마시면 취하고, 취하면 벌거벗는다.

-(9:20-21)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And Noah began {to be} an husbandman; 노아가 농부가 되어)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포도주(wine; ן㰖¹㰖¸"/야인)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4:21) “우스 땅에 거하는 처녀 에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려무나 잔이 네게도 이를지니 네가 취하여 벌거벗으리라” (2:15) “이웃에게 술을 마시우되 자기의 분노를 더하여 그로 취케 하고 그 하체를 드러내려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Woe unto him that giveth his neighbour drink, that puttest thy bottle to {him}, and makest {him} drunken also, that thou mayest look on their nakedness!”

3. 포도주(wine)로 번역된 구약성경의 두 단어 : שׁוֹךי㰚/티로쉬(new wine) vs. ן㰖¹㰖¸"/야인(wine)

1)שׁוֹךי㰚/티로쉬 : 신선한 포도즙 : (65:8)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는(in the cluster) (new wine; שׁוֹךי㰚)이 있으므로 혹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하여 그같이 행하여 다 멸하지 아니하고

2)ן㰖¹㰖¸"/야인 : 발효된 포도즙 구약성경에서 100여차례 이상 사용 : (5:11-12)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독주를 따라가며 밤이 깊도록 머물러 포도주(wine; ן㰖¹㰖¸")에 취하는 그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이 연회에는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저와 포도주(wine; ן㰖¹㰖¸")를 갖추었어도 여호와의 행하심을 관심치 아니하며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생각지 아니하는도다” (5:22) “포도주(wine; ן㰖¹㰖¸")를 마시기에 용감하며 독주를 빚기에 유력한 그들은 화 있을진저

4. 포도주(wine)로 번역된 신약성경의 단어 : oi+no"/오이노스 → 두 종류의 포도즙에 대해 동일하게 사용

1)신선한 포도즙 : (2:3) “포도주(wine; oi+no")가 모자란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wine; oi+no")가 없다 하니 And when they wanted wine, the mother of Jesus saith unto him, They have no wine.”

2)발효된 포도즙 : (5:18) “(wine; oi+no")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And be not drunk with wine, wherein is excess; but be filled with the Spirit;”

포도주라는 단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부패의 산물을 의미할 수도 있다.

5. 포도에서 얻는 것 두 가지

1)설탕 건강에 필수적이다 : 체온에서 흡수된 설탕은 신체활동 에너지의 근원이 된다.

2)건강에 해롭다 : 포도껍질에 붙어있는 효모박테리아에 의한 발효과정을 통해 포도당이 알콜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면 포도주가 해롭다 발효란 근본적으로 부패과정이며 이를 통해 복잡한 설탕분자들이 간단한 알콜분자로 분해된다. 알콜은 그 자체로서 신체 부패의 원인이 되며 소화되지 않은 채 혈관 속으로 들어가 신경계와 신경조직 전부를 공격하여 손상을 주고, 심한 경우 사망을 초래하기도 한다.

6. 예수님의 첫 번째 기적(물을 포도주로)

1)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분이다. 성경에서는 일관성 있게 술을 금하고 있다.

구약 : (23:29-31)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wine; ן㰖¹㰖¸")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포도주(wine; ן㰖¹㰖¸")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2:15) “이웃에게 술을 마시우되 자기의 분노를 더하여 그로 취케 하고 그 하체를 드러내려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Woe unto him that giveth his neighbour drink, that puttest thy bottle to {him}, and makest {him} drunken also, that thou mayest look on their nakedness!”

이스라엘 사람들은 광야 40년 동안에도 술을 마시지 않았다. (29:5-6) “주께서 사십년 동안 너희를 인도하여 광야를 통행케 하셨거니와 너희 몸의 옷이 낡지 아니하였고 너희 발의 신이 해어지지 아니 하였으며 너희로 떡도 먹지 못하며 포도주(wine; ן㰖¹㰖¸")나 독주를 마시지 못하게 하셨음은 주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약 : (5:18) “(wine; oi+no") 취하지(mequvskw/메수스코 = 취하기 시작하다)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And be not drunk with wine, wherein is excess; but be filled with the Spirit;”

바울이 디모데에게 약으로 사용할 것을 허락한 포도주는 신선한 포도즙을 가리키는 것이며 성경에서 반복되는 경고와 모순되는 것이 아니다. (딤전 5: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wine; oi+no")를 조금씩 쓰라

2)주의 만찬을 제정하실 때 예수님은 오해를 피하시려고 포도주라는 단어 대신 포도나무에서 난 것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부패의 산물, 죽음의 상징이 되는 알콜은 예수님의 잔에서 상징화 된 그분이 주는 생명을 나타낼 수 없다. 더욱이 그분은 술취함에 대해 자주 경고하셨다. : (26:27-29)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this fruit of the vine)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1: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drunkenness)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참고 : 포도열매에서 난 것 = : (65:8)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는 즙(new wine; שׁוֹךי㰚)이 있으므로 혹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하여 그같이 행하여 다 멸하지 아니하고

3)예수님이 만드신 포도즙의 양

-(2: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containing two or three firkins apiece) 돌항아리 여섯(six waterpots of stone)이 놓였는지라

한 통(one firkin) = 9갤런 두세통 = 1827갤론, 돌항아리 여섯 개 = 108162갤론 135갤론 = 513리터 (1갤론 = 3.8리터)

500리터의 포도주가 발효된 것이라면 잔치에 온 사람이 모두 취하여 아수라장이 되었을 것이다.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을 잘 알고 있었다. : (1:30)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31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자기는 사람이면서 감히 하나님의 아들에게 무언가를 귀뜸하고 있다.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으로 하여금 나를 통하여 하고자 하시는 일을 이루게 하라.”

①당시 유대인들의 생각을 대표하고 있다. : 그들은 (1:32-33)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만을 알고 있었을 뿐, “세상 죄를 제거하기 위하여 고난과 수치를 당하시고 희생제물이 되어 죽으시기 위해 오신 하나님의 어린양이라는 사실은 짐작도 못하고 있었다. ⇒ 세례 요한이 (1:29)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라고 외쳐도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②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던 마리아가 예수님께 다그치고 있다. “포도주가 떨어졌는데 그것도 모르느냐, 빨리 손을 좀 써라. → 인간으로서 감히 하나님께 무엇을 어찌어찌 하라고 코치하고 있다.

 

(4)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①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하늘 왕후)가 아니라 한낱 인간이요, 여인에 지나지 않는 사람이다.

②그 당시 여자를 여자라고 부른 것은 비하의 표현이 아니라 일상적인 표현이며, 오히려 인간적인 존경심과 애정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했다. : (19:26)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마리아는 예수님을 메시야또는 으로만 알고, “어린양으로는 알지 못했다.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내 때”<mine hour>는 항상 죽으실 때를 의미한다.

 

◆내 때 =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때(순종의 때, 아버지의 영광의 때)

-(7:2-6)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3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4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5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My time>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7:30) “저희가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his hour>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8:20)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연보 궤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12:27) “지금 내 마음이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16: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17: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이 상황에서 내 때가 안되었다고 말씀하신 이유

-성경에서 포도주는 종종 피를 상징한다. 마리아는 지금 포도주를 요구하지만, 예수님은 를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것이다.

 

적용(복습)

-포도주 등장 : 성경은 절대로 술 마시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인간 중심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

-때를 잘 알아야 한다. (ex: 농담할 때와 진지할 때)

 

(2:5)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2: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2:7)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2: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5)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4절에서 예수님이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라고 말씀하신 의미를 마리아가 다 이해했는지 모르지만, 어떻든 어머니 마리아는 아들 예수님의 말씀을 순종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종들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지시한다. (성모 마리아의 말이 예수님이 시키는 대로 그대로 하라는 것이다. ← 마리아의 위대한 설교)

 

(6-7)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나님은 모든 일을 행하실 때에 종들을 통하여 역사하신다.

-하나님은 항상 말씀으로사람들에게 지시하신다. : (2:5)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 사람들이 알아서 사람들의 자의대로 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물 : 말씀을 상징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Eph 5:26) “That he might sanctify and cleanse it with the washing of water by the word,” 말씀에 의한 물

 

◆종들이 우선 할 일

-항아리 아구까지 물을 채우는 일 ⇒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우선 말씀을 가득 채워야 한다.

-다음에는 ⇒ 포도주, , “그리스도의 순수한 피를 죄인들에게 갖다 준다.

 

◆여섯 : 인간의 숫자

-인간의 창조주간의 여섯째 날에 창조되었다.

-여섯은 인간의 수고와 관련이 있다(엿새 동안 일해야 한다). : (20:9-10)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 수고하는 엿새 동안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아야 한다 → 여섯 개의 도피성 : (35:6) “너희가 레위인에게 줄 성읍은 살인자로 피케 할 도피성으로 여섯 성읍이요 그 외에 사십 이 성읍이라

-빈 물항아리 여섯 개 : 인간의 불완전성 → 말씀의 물이 가득 채워질 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피로 온전하게 된다. : (2:7)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두 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

-한 통(one firkin) = 9갤런 두세통 = 1827갤론, 돌항아리 여섯 개 = 108162갤론 135갤론 = 513리터 (1갤론 = 3.8리터) : 500리터의 포도주가 발효된 것이라면 잔치에 온 사람이 모두 취하여 아수라장이 되었을 것이다.

-예수님이 만든 포도주가 발효된 알콜이었다면 사람들이 모두 취하고, 예수님은 결국 반 성격적 일을 하신 셈이다. : (2:15) “이웃에게 술을 마시우되 자기의 분노를 더하여 그로 취케 하고 그 하체를 드러내려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23:29-31)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wine; ן㰖¹㰖¸")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포도주(wine; ן㰖¹㰖¸")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예수님은 율법을 지키셨고,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셨다. : (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예수님은 발효된 포도주를 마신 적이 없다. : (26:27-29)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this fruit of the vine)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술취함에 대한 경고 : (21: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drunkenness)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포도나무에서 난 것 = 포도즙 (새 포도주)

-신선한 포도즙 : (65:8)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는 즙(new wine; שׁוֹךי㰚//티로쉬//새 포도주)이 있으므로 혹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하여 그같이 행하여 다 멸하지 아니하고” ; 술맡은 관원장 : (40: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광야에서 마신 포도즙을 순수한 피라고 표현 →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 : (32:14) “소의 젖 기름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 소산의 수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the pure blood of the grape.; 포도의 순수한 피>을 마시우셨도다 ;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발효된 포도주를 마신 적이 없다. : (29:5-6) “주께서 사십년 동안 너희를 인도하여 광야를 통행케 하셨거니와 너희 몸의 옷이 낡지 아니하였고 너희 발의 신이 해어지지 아니 하였으며 너희로 떡도 먹지 못하며 포도주(wine; ן㰖¹㰖¸")나 독주를 마시지 못하게 하셨음은 주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새 포도주, , 신선한 즙을 갖다 주었다.

 

(2: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2: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2: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연회장은 그것이 어디서 났는지 알 턱이 없다.

-예수님의 지시를 따른 (온유한) 종들은 기적이 일어나고 있는 현장을 목격했다. : 제자들도 아니고, 마리아도 아니었다.

-온유한 종들은 그분이 행하시는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신실한 종 = 말씀으로 그릇을 가득 채우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증거하고, 생명을 전하는 사람들

-이 땅에 오신 예수님 = 온유하고 신실한 종 :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And saith unto him, Every man at the beginning doth set forth good wine; and when men have well drunk, then that which is worse: {but} thou hast kept the good wine until now.>

 

*취한 후에<when men have well drunk(현재완료시제) ; 마신 다음에>

-마시다 // drink, drank, drunk(en)

-취하다 // be drunk(en), have been drunk(en)

-예수님은 사람들이 먹고 취하라고 발효된 포도주를 만드신 것이 아니다.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행하셨던 최초의 기적 = 물을 피로 : (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하수를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예수님이 행하신 최초의 공개적인 기적 = 물을 포도주로

 

(2:12) 그 후에 예수께서 그 어머니와 형제들과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으로 내려가 거기 여러 날 계시지 아니하시니라

(2:13)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2:14)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2:15)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2:16)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2: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12) 그 후에 예수께서 그 어머니와 형제들과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으로 내려가 거기 여러 날 계시지 아니하시니라

 

*가버나움

-예수님이 권능을 많이 행하신 곳

-회개하지 않으므로 저주받은 곳 : (11:23-24)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면 그 성이 오늘날까지 있었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예표

-그 어머니 ⇒ 이스라엘 백성들 - 특권을 가진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

-형제들 ⇒ 믿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 : (7:5)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제자들 ⇒ 보아야만 믿는 사람들 : (2: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거기 여러 날 계시지 아니하시니라

-가버나움에 여러 날 계시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예수님은 머지않아 그들 곁을 떠나신다.(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특혜를 누리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13)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 첫번째 유월절

-요한복음에 유월절이 네 번 언급 :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기간 = 3년 반

 

(14-16)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예수님은 온유하고 겸손하시며 자신을 낮추셨던 분이시지만, 한편으로는 사납게 호통치시고, 후려치시고, 뒤엎으시고, 내쫓으시며 호령하셨다.

 

*(13) 유대인의 유월절 : (원래) 여호와의 유월절(the Lord's passover)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여호와의 유월절 → 유대인의 유월절 : 유대인의 종교적 명절로 퇴락

-3년 뒤 마지막 유월절에서도 똑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 (21:12-13)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자를 내어 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기록된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 이사야 말씀 인용 (56:7) “내가 그를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은 나의 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69:8-9) “내가 내 형제에게는 객이 되고 내 모친의 자녀에게는 외인이 되었나이다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 주를 훼방하는 훼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 예수님에 대한 예언이 성취됨 : 내 모친의 자녀 → 마리아는 성령으로 잉태한 예수님을 낳고, 그 후에 요셉과 동침하여 여러 명의 자녀를 낳았다. (마리아 ≠ 종신 처녀)

-(참고) 만일 마리아가 종신 처녀로 살았다면 아내로서 남편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말씀에 불순종) (고전 7:4-5) “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의 절제 못함을 인하여 사단으로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2:18) 이에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예수께 말하기를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뇨

(2:19)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20) 유대인들이 가로되 이 성전은 사십 육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뇨 하더라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2: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및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18-19) 이에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예수께 말하기를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뇨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표적을 요구한다. ← 이스라엘은 표적으로 시작된 민족이다.

-예수님이 유대인들에게 보여주실 표적은 부활이다. : (12:39-4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20-21) 유대인들이 가로되 이 성전은 사십 육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뇨 하더라 그러나 예수는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성전

-내 아버지의 집 : (2:16)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내 집 : (21:13) “저희에게 이르시되 기록된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자기 육체 : (본문에서)

 

(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및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19절의 말씀이 3년 뒤에 정확하게 실현되었다. → 분명한 역사적 사건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목격했을 뿐 아니라, 그 모든 증언들을 신약성경에 기록으로 남겨 놓았다.

 

(2:23) 유월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니 많은 사람이 그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그 이름을 믿었으나

(2:24) 예수는 그 몸을 저희에게 의탁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

(2:25) 또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시므로 사람에 대하여 아무의 증거도 받으실 필요가 없음이니라

(23) 유월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니 많은 사람이 그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그 이름을 믿었으나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많은 기적을 행하시는 것을 실제로 보았다.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고서는 일으킬 수 없는 기적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그들을 신뢰하지 않으셨다.

 

(24-25) 예수는 그 몸을 저희에게 의탁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 또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시므로 사람에 대하여 아무의 증거도 받으실 필요가 없음이니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아신다. 마음 속에 어떤 것이 들어 있으며 장차 무슨 일을 저지를 지

-언젠가는 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자신에게 등을 돌리게 될 것을 훤히 알고 계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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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한복음 제2장 honey 2016.02.19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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